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카르테이란?(+기업연합, cartel, 종류)

by 굿펠라스 2021. 12. 25.
반응형

카르텔(Cartel)

 시장통제를 목적으로 동일 산업 부문의 독립기업들이 협정에 의해 결합하는 것으로, 법률적. 경제적으로 각 기업의 독립성은 유지합니다. 소위 '담합'이라고 부릅니다. 

 

 즉, 같은 종류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서로 가격이나 생산량, 출하량 등을 협정해 경쟁을 피하고 이윤을 확보하려는 행위로, 우리나라에서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해 원칙적으로 금지돼 있습니다. 


신디케이트

 공동판매 카르텔. 가장 고도화된 카르텔의 형태로 공동 판매소를 두고 판매를 공동으로 합니다.

 

 

콩글로메리트

 서로 업종이 다른 이종기업 간의 결합에 의한 기업형태로, 복합기업, 다종시장기업이라고도 합니다. 

 

 

콤비나트

 기업진단. 일정한 지역에서 기초 원료에서 제품에 이르기까지 생산 단계가 다른 각종 생산 부문이 기술적으로 결부되어 집약적인 계열을 형성한 것으로 석유화학 콤비나트가 대표적입니다.

 

 콤비나트화의 목적은 원재료의 확보, 생산의 집중화, 유통 과정의 합리화 등으로 원가절감을 기하는 것입니다. 

 

 

트러스트

 기업활동. 법률상뿐만 아니라 경영상 내지 실질적으로 완전히 결합된 기업결합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거액의 자본을 고정설비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에 이러한 형태가 많습니다. 트러스트는 독점의 가장 강력한 형태로서, 1890년에 제정된 셔먼 기업담합금지법은 미국 최초의 트러스트 금지법입니다.

 

 

콘체른

 기업결합. 법률상으로는 독립돼 있으나 경영상 실질적으로 결합돼 있는 기업 결합체로, 우리나라의 재벌기업이 대표적입니다. 

 

프랜차이즈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 제조업자 또는 판매업자가 체인본부를 구성, 독립 소매점을 가맹점으로 해 소매영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