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수술실에 들어갈때 흰색가운이 아닌, 녹색계통의 옷을 입는 이유는?

by 굿펠라스 2023. 9. 3.
반응형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면, 의사 선생님들은 보통 하얀 가운을 입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실에 들어가면, 하얀 가운을 벗고, 녹색계통의 옷을 입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왜 다른 색도 아니고, 녹색계통의 옷을 입는것일까요?


슬기로운 의사생활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간
목 오후 9:00 (2020-03-12~)
출연
조정석, 유연석, 정경호, 김대명, 전미도, 김해숙, 김갑수, 정문성, 문태유, 신현빈, 김준한, 최영준, 안은진, 하윤경, 김혜인, 조이현, 배현성, 김수진, 윤혜리, 신도현, 조승연, 양조아, 김준, 서진원, 전광진, 이노아, 이달, 이혜은, 김비비, 곽선영, 이지원, 김지성, 설유진, 문희경, 남명렬, 이소윤, 최영우, 박한솔
채널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 2
 
시간
목 오후 9:00 (2021-06-17~)
출연
조정석, 유연석, 정경호, 김대명, 전미도, 신현빈, 이정원, 이종원, 좌채원, 남중규, 전광진, 김수진, 이노아, 이달, 이혜은, 김비비, 곽선영, 김준, 이수미, 이지원, 윤설, 주보비, 김해숙, 김갑수, 정문성, 최영우, 윤혜리, 안은진, 김혜인, 김지성, 설유진, 문희경, 박지연, 문태유, 하윤경, 서진원, 양조아, 최영준, 이세희, 박한솔, 조이현, 배현성, 김강민, 이찬형, 조승연, 홍석빈, 이지훈, 황배진
채널
tvN

 얼마 전 뒤늦게 정주행 했던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1, 2'입니다. 다섯 명의 의료진을 중심으로 병원 사람들의 생활을 다룬 드라마이기 때문에, 수술장면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데요. 드라마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수술복으로 녹색 혹은 파란색 옷을 입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낭만닥터 김사부, 종합병원 등 다양한 의학드라마를 통해서 보면 누구든지 알 수 있는 내용이기도 하죠.


수술실에서 녹색계통의 옷을 입는 이유?

 

수술실에 들어가는 의사와 간호사는 직종에 관계없이 흰색이 아닌 짙은 녹색 혹은 파란색의 옷으로 갈아입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음성잔상에 의한 사고 방지'가 주된 이유입니다. 

 

붉은 장기를 오랜 시간 바라보며 작업하다 보면 그 색의 잔상이 눈에 남게 되는데, 눈의 보색 작용에 의해 흰색 벽이 청록색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시각적인 이유 때문에, 혹여 중요한 수술에서 실수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 짙은 녹색계통의 수술복을 입는 것입니다.

수술실
수술실
수술복
수술복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