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민중의 지팡이. 경찰계급과 직위는 어떻게 나뉘어 있을까?

by 굿펠라스 2023. 10. 6.
반응형

민중의 지팡이라고 불리는 경찰. 경찰의 계급과 직위는 어떻게 나뉘어 있는 것일까요?

 

대한민국 경찰공무원의 계급은 모두 11개입니다. 경찰청장인 치안총감을 정점으로 단계가 세분화됩니다. 

경찰공무원 계급
경찰공무원 계급

 

경찰
경찰


경찰공무원 계급에 따른 구분

 

1. '경찰의 뿌리'이자, 치안실무자로서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 등에 근무하며 국민과 가장 밀접한 임무를 수행하는 계급으로 순경, 경장, 경사가 있습니다. 우리가 도로에서 접하는 분들이 이분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계급장은 봉오리(혹은 무궁화 봉오리)입니다. 

 

무궁화 봉오리
무궁화 봉오리

2. 태극장을 사용하며, 경사에서 경위로 진급하면 달게 됩니다. 총경, 경정, 경감, 경위가 이 계급을 사용합니다. 

태극장
태극장

3. 군대로 따지면 별, 장군에 해당하는 계급으로 '오각 무궁화'를 사용합니다. 치안총감, 치안정감, 치안감, 경무관이 이 계급에 해당합니다. 

오각 무궁화
오각 무궁화


경찰 계급장 계급별 주요 직위

 

계급장별 계급주요 직위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계급장 모양은 위에 이미지를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서울의 경우, 총경은 31개 경찰서 중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강서서송파서제외한 29개 경찰서 서장이 총경에 해당됩니다.


순사순경의 차이

 

순사는 일본경찰계급 중 말단으로, 우리나라의 순경과 비슷한 위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제시대를 경험했던 집안 어르신들이 이야기하실 때 일본순사라는 말을 많이 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일제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에서도 '순사'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제가 감명 깊게 봤던 각시탈, 미스터선샤인, 밀정에서도 등장하죠. (사실 일제시대 배경으로 하는 거의 모든 드라마, 영화에서 '순사'라는 단어가 나오는것 같습니다.)

 

 
각시탈
삶에 지친 우리들에게 시원한 한방을 선사할 한국판 슈퍼히어로 각시탈의 대활약을 그려낼 드라마. 이름없는 영웅의 운명을 택했기에 목숨같은 사랑을 버려야했던 남자 그리고 그를 지키려했던 여자의 영영 사무칠 애절한 사랑이야기
시간
수, 목 오후 9:55 (2012-05-30~)
출연
주원, 진세연, 박기웅, 한채아, 신현준, 송옥숙, 전노민, 이경실, 안형준, 윤봉길, 권태원, 손병호, 이병준, 손여은, 서윤아, 천호진, 전국환, 김응수, 지서윤, 백재진, 장준유, 김규철, 안석환, 김정난, 이일재, 전현, 박주형, 최대훈, 이재원, 김태영, 고인범, 방중현, 브루스 칸, 오은호, 양희윤, 반민정, 김방원, 윤진호, 김명곤, 정은별, 최대철, 박성웅, 이슬비, 지민, 박보검
채널
KBS2
 
미스터 션샤인
신미양요(1871년)때 군함에 승선해 미국에 떨어진 한 소년이 미국 군인 신분으로, 자신을 버린 조국인 조선으로 와 주둔하며 벌어지는 일을 그린 드라마
시간
토, 일 오후 9:00 (2018-07-07~)
출연
이병헌, 김태리, 유연석, 김민정, 변요한, 김갑수, 최무성, 이호재, 김의성, 김남희, 김동균, 김혜은, 박아인, 김병철, 배정남, 김나운, 신정근, 이정은, 이승준, 강신일, 데이비드 맥기니스, 서유정, 조우진, 최진호, 박보미, 윤주만
채널
tvN
 
밀정
1920년대 일제강점기. 조선인 출신 일본경찰 이정출(송강호)은 무장독립운동 단체 의열단의 뒤를 캐라는 특명으로 의열단의 리더 김우진(공유)에게 접근하고, 한 시대의 양 극단에 서 있는 두 사람은 서로의 정체와 의도를 알면서도 속내를 감춘 채 가까워진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정보가 쌍방간에 새어나가고 누가 밀정인지 알 수 없는 가운데, 의열단은 일제의 주요 시설을 파괴할 폭탄을 경성으로 들여오기 위해, 그리고 일본 경찰은 그들을 쫓아 모두 상해에 모인다. 잡아야만 하는 자들과 잡힐 수 없는 자들 사이, 자신의 목표를 위해 서로를 이용하려는 암투와 회유, 교란 작전이 숨가쁘게 펼쳐지는 긴장감 속에서 폭탄을 실은 열차는 국경을 넘어 경성으로 향하는데…
평점
7.7 (2016.09.07 개봉)
감독
김지운
출연
송강호, 공유, 한지민, 츠루미 신고, 엄태구, 신성록, 허성태, 포스터 B. 버든, 김동영, 고준, 서영주, 이병헌, 박희순, 백청강, 정유안, 권수현, 이환, 곽자형, 유상재, 조영규, 최유화, 한수연, 남문철, 이설구, 이수광, 지은, 유재상, 최윤라, 곽민호, 김문학, 원진아, 옥자연, 홍인, 백인권, 황무영, 정하담, 최희도, 김이슬, 금새록, 정미남, 허형규, 임서영, 최마로, 손소영, 박상훈, 김정우, 하민, 오수, 성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