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시사(사회,경제)

리플(XRP)이란?(+SEC소송, 유동성 허브)

by 굿펠라스 2021. 12. 9.
반응형

리플
리플

리플

 

 XRP는 은행 거래의 성능 개선을 위해 은행과 협력하는 리플랩스(Ripple Labs)에서 발행한 토큰입니다. XRP는 분산원장기술을 적용한 XRP Ledger의 기본 토큰입니다. 

 

 리플랩스는 xCurrent, xRapid, xVia로 구성된 엔터프라이즈용 제품군을  리플넷 이라는 하나의 통합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리플랩스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가 XRP 토큰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XRP는 xCurrent와 xVia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옵션 중 하나입니다. 단, XRP 토큰은 xRapid 솔루션이 제공하는 외화 간 거래에서 사용 가능한 유일한 옵션입니다. 

 

2021년 12월 9일 현재 시가총액은 47조 원입니다. 대표적인 메이저코인 중에 하나입니다. 

 

리플-차트
리플 차트

 리플은 현재 1,055원 근방입니다. 올해로 범위를 좁혀보면, 4월 한때 2,500원 선까지 상승한 적이 있으며, 이후 조정을 거쳐 하락했다가 1,000 ~ 1,500원 사이를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SEC(미증권 거래위원회)와 소송 문제가 있는데, 소송 결과에 따라서 변동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직 결과는 나오지 않았으며, 2022년 안에는 결론이 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XRP

 

XRP는 P2P 노드 네트워크로 구동되는 오픈 소스 블록체인과 같은 원장인 XRP렛저의 기본 토큰입니다. 


리플 특징

 

1. 현재 주로 은행 간 이체서비스에 집중하여 진행 중이며, 리플 네트워크에는 미쓰비시 도쿄UFJ 은행, 스웨덴 SEB, 중동의 아부다비 국립은행과 인도 Axis 은행을 비롯한 세계 주요 금융권 75개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2. 리플은 연결 통화 역할을 하므로 기존 통화시장과 달리 수요가 적은 희귀통화를 거래하기 쉽습니다.

 

3. 거래마다 0.0004달러의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이는 네트워크 스팸 공격을 막기 위한 것이며, 매우 적은 액수이므로 기존의 결제시스템보다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리플 백서

리플 백서.pdf
0.41MB


리플 크립토 평가

 

SEC가 제기한 소송에 따라 리플의 등급을 A+에서 A로 하향합니다.(2020/12/24)

 

 리플은 전 세계 은행들이 국가 간 송금 혹은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 및 토큰을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현재 약 300개 이상의 금융 기관이 사용하는 등 업계 내에서 선두적인 지위에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리플넷을 사용한 송금 서비스의 경우 비용 절감 및 시간 단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플의 경영진은 충분한 기업 경영 경험을 보유한 베테랑이며, 타 프로젝트 대비 팀원수가 매우 많은 편입니다. 2019년 4분기 일본의 SBI와 투자자들로부터 약 200만 달러 규모의 Series C 투자 유치를 하였으며, 리플의 에스크로 지갑에서 유통되는 XRP 물량을 고려할 때 재무적 지속가능성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리플 상장거래소

리플 상장거래소

바이낸스가 제일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근소한 차이로 Mandala Exchange와 업비트가 뒤를 잇고 있습니다. 


리플 유동성 허브

 

 리플이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서비스인 유동성 허브에 XRP 외에도 다양한 암호화폐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리플의 유동성 허브는 XRP와 별도로 BTC, ETH, LTC, ETC, BCH(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이더리움클래식, 비트코인캐시)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유동성 허브는 시장 참여자들이 전세계 마켓 메이커, OTC 데스크,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등에서 암호화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게 됩니다. 


리플 관련 소식

 

1. 2021년 12월 9일 : 리얼비전 CEO "XRP 보유 중.. 리플-SEC 소송에 배팅"

 

2. 2021년 12월 2일 : XRP 대규모 이체 연달아 발생... 리플 에스크로월렛 -> 리플. 익명

 

3. 2021년 11월 24일 : 리플, 팔라우 정부와 디지털 통화 솔루션 제공 파트너십 체결

 

4. 2021년 11월 23일 : 리플 CEO "SEC와의 소송에 좋은 진전 있어.. 내년 결론 예상"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는 SEC와의 재판이 꽤 좋은 진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브래드 갈링하우스는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사람들이 법정화폐를 보유하고 있는것을 걱정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자산으로의 투자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하며 암호화폐 시장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답변을 하였다.

 

 리플은 SEC가 2020년 12월 리플을 상대로 미증권 판매 혐의로 소송을 제기한 이래 현재까지 소송이 진행중이다. 

 

5. 2021년 11월 20일 : 리플엑스 총괄 매니저 " 3Q ODL 거래량, 전년 동기 대비 25배 증가"

 

6. 2021년 11월 17일 : 리플, 미국 암호화폐 규제 프레임워크 관련 비전 제시

 

7. 2021년 11월 15일 : 파키스탄 대형 은행, 리플넷 클라우드 활용 UAE-파키스탄 송금 채널 운영

 

8. 2021년 11월 13일 : 리플 기반 뱅킹 앱 XUMM, 네덜란드 당국 등록 완료

 

9. 2021년 11월 11일 : 리플, 암호화 자산 매매 및 보유 가능한 '유동성 허브' 공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