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시사(사회,경제)

웹2.0과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by 굿펠라스 2022. 2. 24.
반응형

웹2.0

 

 초창기 웹(web)을 1.0 이라고 생각하고 다음 세대 웹을 2.0 으로 구분한 개념으로, 개방과 공유, 참여 등으로 대표되는 이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을 뜻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간 웹 3.0은 인간의 두뇌처럼 똑똑한 웹으로 아직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웹 3.0과 관련된 글 모음입니다. 참고하세요.

 

Web 3.0이란 무엇일까?(+ 웹 3.0 코인 종류)

 2021년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여줬던 비트코인과 알트코인들은 5월을 정점으로 끝을 모르고 떨어지다가, 여름에 다시 반등을 하게되었고, 11월달에는 비트코인이 8,000만원을 돌파하며 신고점을

goodfellas5.com

 

 

골렘(GLM)이란(+Web 3.0, 베타 4패치, 폴리곤)

골렘이란? 골렘은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글로벌 오픈소스 탈중앙화 슈퍼컴퓨터" 역할을 하도록 설계된 이더리움 기반 디앱입니다. 이것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값싸고 유연한 컴퓨팅 파

goodfellas5.com

 

 

알고랜드(ALGO)란?(+스마트계약 플랫폼, Web 3.0)

알고랜드(ALGO)란?  알고랜드는 지난 수년간 주류 블록체인 도입을 저해하는 기술적 장벽이었던 분산화, 확장성 및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초기 블록체인의 한

goodfellas5.com


메타버스

 

 Metaverse. 가상과 초월을 뜻하는 meta(메타)와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3D) 가상 세계를 가리킵니다. 

 

 메타버스는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 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로 3차원 가상 세계에서 개인과 콘텐츠가 만나 현실처럼 교류하는 공간입니다. 이 말은 닐 스티븐슨의 소설인 '스노 크래시'에서 가상의 분신인 아바타와 함께 처음 소개됐습니다.

스노크래시

→ 2021년 6월 21일에 출간되었습니다.

 

스노 크래시 1 - YES24

“소설인가, 예언서인가? 인류의 미래를 변화시킨 충격적인 소설”메타버스와 아바타를 탄생시키며 세계적인 CEO와 개발자들에게 창조적 영감을 준 SF 장편소설메타버스 시대를 이끌어 낸 기념

www.yes24.com


스노크래시 이후에 나온것이, 1999년에 개봉되었던 모두 잘 알고 있는 '매트릭스'입니다. 

 

 

매트릭스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그리고, 20여년이 흐른 뒤 2018년에 '레디 플레이어 원'이 영화로 나왔습니다. 세 영화 모두 메타버스를 바탕으로 하는 대표적인 영화입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

Daum영화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movie.daum.net


메타버스의 사례로는 세컨드라이프, 트위니티 등의 SNS 서비스가 있습니다. 

 

 

Second Life

Explore. Discover. Create. A new world is waiting... Join Free

secondlife.com

→ 세컨드라이프는 미국 샌프란시스코 린든리서치에서 운영하고 있는 3차원 가상현실 서비스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