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주식

주식분석 - 이격도란 무엇인가?(+이격도 매매방법)

by 굿펠라스 2021. 11. 19.
반응형

투자에 성공하려면 타이밍종목 선택 둘 다 잘해야 합니다. 이격도가 나타내는 신호를 보고 매수 매도를 할 수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보조지표이기 때문에, 투자를 하는데 참고사항 중 하나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격도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이격도

주가가 이동평균선과 멀다라고 할 때, 이격이 크다 혹은 간극이 크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 다시 되돌아간다."

주가는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멀어지면 언젠가는 다시 이동평균선으로 되돌아 오려는 특성(회귀현상)이 있는데, 이 성질을 수치화한 것이 이격도입니다.

주식차트


→ 20일선(노란선)과 막대차트를 눈여겨 봐주시길 바랍니다. 11월 8일 88,700원을 기록했을 때, 20일선과 막대차트의 간격이 보이십니까? 그다음에 바로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더니, 20일선에 가까워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얘기한 이격도의 특성인 '회귀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이격도란,

"주가와 이동평균선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든 단기 투자시점 포착 보조지표"


이격도 확인 방법(신한금융투자)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신한금융투자 차트 PC로 검색했을 때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1. 종목을 하나 검색한 후, 상세 차트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차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신한금융투자1


2. 오른쪽 상단에 '보조지표'를 선택합니다. 스크롤을 내리면 이격도가 보이는데, 그중에서 SMA를 선택합니다.
(SMA는 단순이동평균이며, EMA는 지수이동평균입니다.)

보조지표 선택

3. 차트 밑에 나타나는 게 이격도입니다. 위에 있는 이동평균선과 같은 흐름을 나타냅니다.

이격도


일반적으로 20일, 60일 이격도를 사용합니다.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일 주가의 종가 ÷ 당일의 이동평균선) × 100



이격도를 활용하여 매매시점 찾기


주가가 이동평균선에서 멀어지면 다시 돌아가려는 회귀 현상이 나타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조금은 극단적인 모습의 차트입니다. 157,500원이던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가는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시 60일선으로 가까이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격도 예시

즉, 주가가 이동평균선에서 떨어져 있을 때는 근접하려는 속성이 주가와 이동평균선이 거의 일치하는 경우는 떨어지려는 속성이 있다는 가정하에, 이격도 기준값 100을 기준으로 너무 크거나 작으면 조만간 주가가 하락 또는 상승하면서 이격(간극)을 줄일 것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이격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나 이하에서 변곡점이 나타나거나 기준값을 돌파하면 매수, 매도의 시점이 도달한 것으로 봅니다.


일반적인 매수 / 매도 신호

1. 이격도 100(기준값) 상향 / 하향 돌파시

→ 단기 매수 / 매도

2. 20일 이격도

→ +5% 이상 매도 / -5% 이하 매수신호

3. 60일 이격도

→ ± 10%


<함께 보면 좋은 글>

주식관련용어 : 이동평균선이란 무엇인가?

 주식은 언제 매수하고 언제 매도하면 좋을까요? 타이밍을 잡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차트가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차트만으로도 매수 매도 타이밍을 알 수 있습니다.  

goodfellas5.com

주식 캔들차트 분석(ft.캔들차트 유래)

캔들차트 유래 캔들차트를 고안한 사람은 '혼마 무네히사'라는 사람입니다.  일본의 상인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생각한 끝에 만들었다고 전해지는데 시기는 약 1700년대로 오랜 전통을

goodfellas5.com

주식투자 : '분할매수'와 '분할매도' 하는 방법

분할 매수/매도 방법을 알아보기전 개인적인 여담.. 주식을 투자할때 반드시 인지하고 있어야 하는 방법이다. '올인전략'은 하이리스크가 뒤따른다. 올인전략은 결국에는 도박과 같다. 100만원으

goodfellas5.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