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캐스틱도 주식을 매매할 때 사용되는 보조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스토캐스틱은 추세가 전환될 때 시작점을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가가 오르거나 내리지도 않고 횡보하고 있을 때, 사용하기 유용하기 지표입니다. 주식 매매하는데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매매방법을 여러 가지 알고 있으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스토캐스틱
최근 일정기간의 고가/저가 범위 내에 현재의 주가가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지표를 말합니다.
민감하고 빠른 %K선과 둔하고 느린 % D선으로 구성 (0~100% 사이에서 움직입니다.)
→ 일반적으로 Fast 보다는 Slow를 많이 사용합니다.
스토캐스틱 설정방법(신한금융투자 예시)
1. 종목을 검색한다. 오른쪽 상단에 보조지표를 클릭한다.
2. StochasticFast / StochasticOscillator / StochasticSlow를 체크한다.
3. 막대차트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토캐스틱 매매기법
1. 과매수. 과매도 구간을 찾아라
- 80 이상일때는 과매수 구간(과열국면)이라고 합니다.
- 20 이하일때는 과매도 구간(침체국면)이라고 합니다.
Oscillator가 20 범위 아래로 하락(과매도)하면 매수를 고려하고,
80 범위 위로 상승(과매수)하면 매도를 고려합니다.
과매수 구간에서는 리스크가 있으니, 매수를 주의해야 하고,
과매도 구간에서는 추가적인 매도를 자제해야 합니다.
2. %K선과 %D선의 교차신호 활용
과매수(80 이상) / 과매도(20 이하) 상태
%K선과 %D선 교차신호는 강력 매도/매수 신호
상승추세(매수신호만 선택)
과매도권(20% 미만)으로 내려오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40 ~ 60% 구간에서 %K와 %D의 하락이 둔화되어 서로 교차하면서 매수신호를 보낼 때 매수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락추세(50% 구간 돌파 중요)
과매도권에서 매수신호가 포착되더라도 두 선이 20%를 확실히 돌파한 후 50% 구간을 돌파하는지가 중요합니다.
(50% 전후에서 다시 %K와 %D가 둔화되면서 교차신호를 보낼 때 : 하락추세 지속)
스토캐스틱 응용법
1.Retesting : %K선과 %D선의 재교차
%K선과 %D선이 교차한 후 다시 교차를 하려고 하는데, %D선의 지지/저항 속에 다시 반등을 하거나 하락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추세 연장)
2. Failure : 잘못된 매매신호
%K의 값이 80 이상이거나 20 이하에서 %K선과 %D선이 교차하면서 매매신호를 보인 후 %K선과 %D선이 또 교차하여 매매신호를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과매수. 과매도 구간에서 Failure는 신고가나 신저가 갱신이 나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