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시작 후, 몇몇 국가들은 COVID를 근절하는 것을 목표로 제로COVID전략을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종이 생겨나면서, 제로전략을 버리고 있죠.
최근 뉴질랜드는 베트남 호주에 이어서 제로COVID 접근법을 포기한 국가중에 하나입니다.
베트남은 한때 제로COVID의 성공으로 환영받았으나, 최근에는 사망자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인구 97000만명인데도 불구하고, 델타 변종이 국제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2021년 5월까지는, 확진자를 3,000명 미만으로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10월까지 80만건이 발생했고, 사망자는 35명에서 2만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제로COVID 전략
2020년 1월, 중국에서 새로운 전염병에 대한 보고가 나오자마자 국경을 빠르게 닫은 국가들은 제로COVID 전략을 수립하고 낮은 사망률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효과적인 국경 검역은 섬 국가들에게 유리했는데, 중국 등 중앙정치적 통제가 강한 나라들도 이 전략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로COVID전략을 채택한 나라들이 수십만명은 아니더라도 수천명의 생명을 구했다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교훈은 하나의 전략을 계속 고수하는것이 아니라, 진화하는 전염병에 따라 맞춤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델타변종같은 돌연변이 바이러스가 진화하는것처럼, 백신도 이에 맞게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현재 국내에는 백신을 완전접종한 인구가 전체의 60.8%, 1차까지 접종한 인구가 78%를 넘어섰습니다.(반면 전세계기준으로 봤을때, 완전접종은 35%입니다.)
최소 1회이상 백신을 접종을 맞은 나라중 1위는 칠레이고, 한국은 3번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추세라면 우리나라는 올 연말까지 90%가까이 접종을 마칠 수 있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모두들 건강하게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기를..
2022년에는 코로나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래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