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그리고 GoodFellas

이슬람 극단조직들 정리

by 굿펠라스 2021. 11. 12.
반응형

이슬람에는 여러 조직들이 있습니다. 짧고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알카에다

 

오사마 빈 라덴이 1988년 설립한 테러단체입니다. 1993년 세계무역센터 지하주차장 폭탄테러와 2001년 9.11 테러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마스

 

1987년 설립된 팔레스타인의 대표적인 무장단체로, 이스라엘이 점령 중인 팔레스타인 영토를 해방시켜 독립 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이스라엘에 대한 테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헤즈볼라

 

레바논의 이슬람 시아파 무장단체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잘 알려진 무장조직으로, 이스라엘이 레바논을 2차 침공했던 1980년대 초에 형성됐습니다.

 

 

보코하람

 

2002년 결성된 나이지리아의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으로, 이슬람 신정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알샤바브

 

소말리아 남부 라스 캄보니에 근거를 둔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조직으로, 자폭테러와 동영상을 이용한 선전, 해외 조직원 모집 등 알카에다의 전술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슬람국가(IS)

 

급진 수니파 무장단체로, 2014년 6월부터 이라크와 시리아를 중심으로 세력을 확장했습니다. 이후 중동은 물론 유럽에서도 테러를 자행하며 전 세계를 공포에 떨게 했으나, 2017년 구심점이었던 이라크 모술과 수도인 시리아 락까를 잃으면서 와해됐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이슬람'과 연관된 글들입니다.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에 대하여

이슬람국가 호라산(IS-K)  Islamic State Khorasan.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서 파생된 단체로, IS가 2015년 1월 아프가니스탄에 일종의 지방정부 성격으로 설립한 조직을 말합니다.  이

goodfellas5.com

 

 

중동과 아랍의 구별

중동의 유래  중동이라는 말은 '가운데의 동쪽'이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동쪽'은 아시아를 뜻합니다. 유럽 사람들의 관점에서 봤을 때, 아시아는 유럽의 동쪽에 있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여

goodfellas5.com

 

 

검은 대륙 아프리카, 그리고 왕국 이야기

아프리카는 왜 검은 대륙이라고 불릴까? 유럽 사람들은 아프리카를 '검은 대륙'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아프리카가 깜깜해서 속을 알 수 없을 정도로 신비롭다는 뜻입니다.  15세기전에 유럽

goodfellas5.com

 

 

탈레반이란? 9.11테러 후, '테러와의 전쟁'까지

안녕하세요, 굿펠라스입니다.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인 탈레반은 지난 8월 15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을 장악한데 이어, 대통령궁도 수중에 넣은 뒤 내전 승리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2001년에

goodfellas5.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