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그리고 GoodFellas

각 나라의 국기에 별이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튀르키예. 미국. 필리핀. 미얀마. 중국. 북한)

by 굿펠라스 2023. 8. 16.
반응형

가까운 나라인 중국을 포함해서, 미국의 국기를 보면 국기 디자인에 '별'이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별을 넣는 나라는 세계적으로 50개가 넘습니다. 


국기에서 별이 많은 이유는?

 

 별이라는 존재에 영원과 희망의 의미를 부여하는 나라가 많기 때문입니다. 태양이나 달보다도 많은 편이죠. 우주공간에서 반짝이는 별은 희망의 상징을 나타내며, 더불어 건국이나 독립의 의미를 드러내기에도 좋기 때문이다. 


이슬람에서는 별을 신성시해왔기 때문에 이슬람 국가 대부분은 별을 그린 국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튀르키예의 국기가 그러합니다. 

튀르키예 국기
튀르키예 국기


미국 성조기의 영향으로 별을 채용한 나라도 있습니다. 영국의 식민지였다가 독립을 하고 난 후, 초강대국으로 자리 잡은 미국은 여러 식민지 국가에게는 동경의 대상이었습니다. 

미국 국기
미국 국기

 

필리핀 국기 속 별 3개는 주요 지방을 나타냅니다. 

필리핀 국기
필리핀 국기


미얀마의 별은 14개의 주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미국의 성조기 속에 있는 50개의 별이 50개의 주를 상징하는 것을 본뜬 것입니다. 

미얀마 국기
미얀마 국기


중국 국기에는 5개의 별이 있는데 , 가장 큰 별은 최고회의와 공산당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4개의 작은 별은 노동자, 농민, 지식인, 애국적 자본가로 이루어진 국민을 상징합니다. 

중국 국기
중국 국기


북한 국기(한국에서는 인공기라 부르고, 북한에서는 공화국 국기라고 칭함) 속의 별은 민족이 나아길 길, 즉 공산주의 사회를 뜻합니다. 

북한 국기
북한 국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