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자산 기준
"한국 부자가 생각하는 부자의 최소 총자산은 '100억 원'
최소 연소득은 '3억원'이다"
→ 부자 기준은 총자산규모별로 차이를 보였다.
→ 50억원미만의 부자의 경우 최소 50억원, 50억원이상 부자는 최소 100억원을 부자기준으로 잡았다.
"부자들은 즉시 현금화할 수 있는
유동성 자산 확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한국 부자를 대상으로 한 일대일 심층 인터뷰 中>
A : '부채를 제외한 순자산 50억원, 그중 긴급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동성자산이 20억 정도는 있어야 한다.'
B : '현금 없이 부동산만 있는 건 큰 의미가 없고,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유동성자산이 20억원 정도는 있어야 한다.'
→ 총자산뿐만 아니라 즉시 현금화할 수 있는 유동성자산을 부자의 자산 기준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한국 부자가 생각하는 부자의 최소 부동산자산은 '50억원'
최소 금융자산은 '30억원'이다"
→ 총자산 100억원이상 부자의 경우 절반이 넘는 응답자가 '100억원이상'을 부자 기준으로 보았다.
→ 금융자산을 10억원이상 보유한 '한국 부자' 내에서도 부자라면 보유해야 할 최소 자산 기준에 대한 생각은 총자산 규모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한국 부자가 생각하는 부자의 최소 기타자산은 '5억원'
이상적인 부동산자산 비율은 51.1%이다"
→ 기타자산은 회원권, 예술품, 금/보석, 요트 등 금융자산과 부동산자산을 제외한 모든 투자자산을 의미한다.
→ 부자들은 금융자산, 부동산자산, 기타자산을 대략적으로 4:5:1 비율로 배분하는 것을 이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 즉시 현금화가 가능한 일정 규모 이상의 금융자산(유동성자산)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자들의 생각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부자의 자산외 기준
"부자를 부자답게 만드는 자산외 요소 1순위는 '가족관계'
부자가 원하는 부자상은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는 부자'다"
→ 부자들이 뽑은 가장 중요한 자산외 기준 중 1위는 가족관계, 2위는 사회적관계, 3위는 사회적 지위, 4위는 사회공헌 순으로 나타났다.
→ 부자가 원하는 부자상 1순위는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는 부자가 43%였다.
"총자산이 많을수록 '돈보다 중요한 가치가 있는 부자'
적을수록 '끊임없이 노력하며 자기계발을 하는 부자'를 꿈꾼다"
A : 부자는 일단 여유를 가지고 있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들을 크게 부담 없이 하고 있으면서 또 가정 자체가 화목하고 가족 관계가 원만한 사람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B : 다른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는 기본적인 마음 가짐이 있어야 그 사람이 부자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변 부자중에서도 봉사나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보기에도 굉장히 편안해 보이고 또 여유가 더 있어보인다.
"부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적 지위는 '직업'
사회적 관계 관계는 '비즈니스 모임'이다"
→ '부라는 것은 그냥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의 대가로 얻어야 가치가 있다'
→ 부의 축적 과정의 정당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자들이 많다.
→ 부자들은 서로 비슷한 규모의 부를 축적했고, 그에 관해 편하게 논의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임을 다른 사회적 관계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부자는 대체로 '가족 관계"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며,
사회공헌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기부'를 고려한다"
→ 부자들은 가족관계의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 관계 종류와 무관하게 80% 이상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 부자들이 사회공헌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선택한 항목 1위는 현금 및 물품을 통한 기부활동이고, 2위는 사회 환원이었다.
→ 사회 환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은 총자산 50억원이상에서 강하게 나타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