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 하기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드머니(종잣돈). 어떻게 모아야 할까요?
'나는 월급도 적고, 별다른 수익을 만들수가 없는데 어떻께 해야할까..?' 고민하시는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고민만 한다고 달라지는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금수저가 아닌 이상, 별도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싶으신분들은 한번 읽어주세요.
시드머니(종잣돈)
Seed money. 어떤 돈의 일부를 떼어 일정기간 모아 묵혀둔 것으로, 더 나은 투자나 구매를 위해 밑천이 되는 돈을 말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적절한 투자타이밍이 왔을때 들어가기 위해서, '일정돈을 묵혀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딘가에 장기간 묶여있거나(혹은 안좋은 지점에 들어가서 물려있거나ㅜ) 하지 않고, 언제든지 필요할 때 뺄 수 있는 자금을 모아가야 합니다.
얼마를 모아야 투자를 할 수 있을까?
진짜 부자들은 종잣돈을 절대 건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이 모르는 영역은 절대로 투자하지 않습니다. 누군가의 말을 듣고, 혹해서 하는 투자는 없다는 얘기죠. 투자하기전에는 반드시 해당영역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소액으로 큰돈을 벌기를 꿈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말 꿈일 가능성이 크죠. 확률로 봤을때도, 소액으로는 아무리 수익률이 좋아도, 벌 수 있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소액이 100%가 된다고 해도, 소액만큼만 벌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얼마를 모아야 할까요?
투자를 하려면, 일단은 본인 주변의 환경과 함께,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것이 우선입니다.
첫번째, 나의 가용자금은 얼마일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런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당장 이 돈이 없어도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는 돈을 투자해야한다고 말이죠.
두번째, 나의 투자성향이 안정지향인지, 성과지향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좋은 기회가 왔을때, 1,000만원을 넣는사람이 있고, 1억을 넣는 사람이 있습니다. 만약 똑같이 10%의 수익을 얻는다고 해도, 전자는 100만원, 후자는 1,000만원의 이익을 얻게 되죠. 처음부터 큰돈을 넣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모든일이 똑같지만, 어려웠던 일들도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익숙해 지듯이, 투자도 처음에는 큰돈을 넣는것이 망설여지지만, 하다보면 두려움이 조금씩 사라져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이리턴이 가장 베스트이지만, 그래도 소중한 돈을 잃지 않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로우리스크 하이리턴!)
세번째, 나의 가족 부양상황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부양할 가족이 있느냐 혼자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솔로일때랑 둘이일때, 언제가 더 돈을 잘 모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꼼꼼하게 가계부를 작성하는 솔로는 상관없지만, 보통은 둘이 있을때 잘 모을 수 있다고들 합니다.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기기 전까지 골든타임이라고 하는데, 5~7년정도 된다고 해요.(정확한 통계적 근거는 없음)
어떻게 시드머니를 모아야할까?
근로
직장근로자 많다고 생각했을때, 일단 할 수 있는것은 근로소득을 올려야 합니다. 어떻게하면 나의 몸값을 높일수 있을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열심히 일을 해서, 인정을 받는거까지는 좋지만, 너무 과하게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정해진 시간안에는 최선을 다하되, 그 외 시간은 나만을 위한 삶을 살 수 있어야 합니다.
정년퇴직까지 마냥 기다리지말고, 내 능력을 갈고 닦아서 퇴사 계획을 미리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주의할점은, 절대 재직 중에 주변 동료들에게 투자계획이나 재테크 등의 티를 내면 안됩니다. 일하는 시간에 딴 생각한다고 오해를 살 수 있고, 괜히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으니, 회사에서는 쉿!
사업
자신의 본업과 관련해서 외부의 돈을 법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자본금 없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습니다. 전자책을 만들어서 팔기도 하고, 강의도 하고, 스터디모임, 스마트스토어 등 구매대행, 원데이클래스 등 본인의 취미와 재능, 전문성을 연결해서 부업과 연결을 하고 있습니다. 나는 어떤것에 진짜 취미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일을 할때 시간가는줄 모르고 할 수 있는지 잘 생각해보고, 그것으로 할 수 있는 부업이 뭐가 있을지 찾아보고 시도해 봐야 합니다.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구조. 파이프라인을 어떻게 하면 뚫을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주식 / 코인 / 부동산
대표적인 투자수단이죠. 주식과 부동산이 대세였지만, 요즘에는 그 사이에 코인투자도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고 생각합니다. 무시할 수 없는 분야가 되었죠. 계속 공부하고, 정보를 쌓아나가야 하는것이 바로 주식, 코인, 부동산입니다. 이 중에서 본인의 성향과 가장 맞는것을 고르고, 포트폴리오를 미리 구상한다음 계획적으로 투자를 해야 합니다. 친구매매, 기도매매 등 무지성투자는 좋지 않습니다.
소비
일단은 충동적인 소비를 줄여야합니다. 소비를 하기전에, 정말 나한테 필요한것인가 한번 더생각하는 습관을 가지는것이 좋습니다. 옷 등을 살때도, 비슷한 옷이 집에 있는지 한번더 생각해봐야 합니다. 그래도 어차피 소비할 돈이라면, 되팔아도 가치가 있는 것을 소비해야 합니다.
중고거래
당근마켓 활용해보셨나요? 집안에 있는 가치가 남아 있는 모든 물건이 거래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안입는 옷이라든지, 거의 보지 않은 책, 아이들이 사용하던 장난감, 쓰지않는 책장, 의자 등 잘 생각해보면 돈이 될 수 있는것들이 많습니다. 중고거래를 잘만 활용한다면 물건을 팔아서 수익을 얻는것 이외에, 반대로 좋은 물건은 저렴하게 구입할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쓸만한 물건인데 이사 등의 이유로 버려야 하는 상황이 왔을때 이것을 '무료'나눔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득템을 할 수 있는 기회도 존재하는 곳이죠.
돈을 모으면서 반드시 해야할 일
1. 재테크 공부를 계속해나가야 합니다.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투자하다 망하는 경우는 비일비재합니다. 모르는상태에서 운좋게 벌었다고 해도, 그것이 언제까지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투자에 확신이 없으면, 하락장을 견딜힘도 없습니다. 공부는 필수입니다.
2. 나를 바꿔줄 수 있는 사람들을 많이 만나보는게 좋습니다. 혼자 공부하다보면 지치게 되고, 이 길이 맞는지 의시하게 되고, 진도는 나가지 않고 진퇴양난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나를 바로 잡아주고, 힘과 용기를 주는 긍정적인 사람들을 만나서 에너지를 얻는것이 중요합니다. 소모임을 통해서, 독서모임에 나가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투자하기전에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특히, 부동산공부를 하는 사람들은 임장(현장답사)을 가보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한번말고, 여러번. 그리고 다양한곳을 직접보고 느껴봐야 합니다. 이론으로 먼저 공부하고, 그 지역을 직접 찾아가서 보면, 보이는게 다릅니다.
4. 결과물을 꾸준히 만들어야 합니다. 현장답사를 다녀왔으면, 현장답사보고서를 작성하고, 투자를 했으면 투자수익률을 꼼꼼히 기록해야 합니다.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가계부를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곳에 지출을 많이 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을 하다가, 알게된 좋은 문구 혹은 지식들은 바로바로 메모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