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주식

기업분석하기 - 재무제표. 포괄손익계산서

by 굿펠라스 2021. 10.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굿펠라스입니다. 

 

오늘은 재무제표포괄손익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기전에, 자산, 자본, 부채에 대해서 먼저 알고 있다면, 이해하기 쉬울겁니다. 참고해주세요.)

 

주식관련용어 : 자산, 자본, 부채, 출자전환이란?

안녕하세요. 굿펠라스입니다. 오늘은 자산, 자본, 부채 그리고 출자전환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산, 자본, 부채 ? : 자산은 빌리는 부채와 진짜 내꺼인 자본의 합으로 이뤄져있습니다.

goodfellas5.com


재무제표란?

 : 재산, 사무에 대한 내용이 적혀있는 여러가지 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류는 크게 4가지 입니다.

 

 

 

①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라고도 불립니다.)

 

 : 자산, 부채, 자본 등 일정시점의 재무상태를 나타냅니다.(자산 = 자본 + 부채)

삼성전자의 재무상태표 예시입니다. 자산과 부채, 자본이 순서대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를 보면 특정날짜가 적혀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년 12월 31일 기준의 수치를 나타낸겁니다.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

 

② 포괄손익계산서

 

 : 수익, 비용, 순이익 등 일정기간의 재무활동을 나타냅니다. (순이익 = 수익 - 비용)

포괄손익계산서의 상단을 보면, 재무상태표처럼 특정시점의 수치가 아니라, 2017.01.01 ~ 2017.12.31처럼 1년동안의 손익 수치를 나타냅니다. 

 

포괄손익계산서
포괄손익계산서


그런데 왜 기업이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를 작성하는 걸까요?

 

이유는, 이미 투자한 사람들. 주주들에게 기업이 열심히 활동한것을 보여주기 위함이 첫번째 목적이고, 두번째 목적은 아직 투자하지 않은 예비투자자들에게 해당기업의 정보를 주기 위함이 가장 핵심적인 목적입니다. 


③ 현금흐름표

 

 : 일정기간 동안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회계기간 중 현금흐름은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으로 분류하여 보고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표는 영업성과에 대한 기업 간에 비교를 할때 용이하게 쓰입니다. 

 

 : 삼성전자의 2019년 '현금흐름표'예시 보여드립니다.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④ 자본변동표

 

 : 한 회계기간 동안 자본의 변화 내역을 보여주는 재무보고서입니다. 자본변동표는 자본을 구성하는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이익잉여금, 자본조정, 이익잉여금, 기타포괄손익누계액 등 5가지 세부항목에 따라 작성됩니다.

 

 : 삼성전자의 자본변동표 예시를 보여드립니다.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