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주식

추세전환신호 - RSI란 무엇일까?

by 굿펠라스 2021. 11. 22.
반응형

 RSI라고 들어보셨나요? RSI는 추세의 강도와 방향을 잘 표현해 주는 지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RSI도 주식 매매의 보조지표 중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입니다. 단, RSI매매기법을 100% 신뢰하지 말고, 이는 참고 지표라는 것을 잊어선 안됩니다. 


RSI 지표란

 

 상대강도지수라고도 말합니다.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 등락 중에서 상승폭과 하락폭을 비교함으로써 시장 또는 주가 움직임의 강도를 측정하려는 지표입니다. 

 

 다시 말해서, 상승추세면 얼마나 강력한 상승추세인지, 반대로 하락추세이면 얼마나 강한 하락 추세인지 알아보는 지표입니다. 

 

RSI확인
RSI확인

: RSI선은 빨간색으로 나타나고, Signal은 푸른색으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Signal선은 잘 보지 않기 때문에, 빨간 선만 보시면 됩니다. 

 

 중간에 50을 기준으로, 이상에서는 매수세력이 우세하고, 이하에서는 매도세력이 우세하다는것을 보여줍니다. 


1. RSI는 박스권에서 등락을 반복할 때 신뢰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2. 천정과 바닥을 찾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RSI 설정방법(신한금융투자 예시)

 

1. 종목을 검색한다. 오른쪽 상단에 보조지표를 클릭한다. 

rsi 선택방법
rsi 선택방법

2. RSI를 선택한다. 막대차트 밑에 RSI가 나타난다. 

RSI
RSI


RSI 매매기법

 

1. RSI가 30범위 아래로 하락하면 매수를 고려합니다. 반대로 70 범위로 상승하면 매도를 고려합니다. 

 

 과매수 구간 : 주가가 상당히 높은 상태로, 잠재적으로 팔려는 세력이 출현할 가능성이 큽니다.

 

 과매도 구간 : 주가가 상당히 낮은 상태로, 매수하려는 세력이 들어올 가능성이 큽니다. 

 

2. 50은 상승폭과 하락폭이 같아서 균형을 이루는 곳으로 지지와 저항선의 역할을 합니다.

50을 상향돌파할 경우 매수를 하고, 하향돌파할 경우 매도를 합니다. 

 

 


20 ~ 30%에서 반등하고, 40 ~ 50%에서는 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0 ~ 60%에서 반등하고, 70 ~80%에서 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세전환의 신호

- 빨간색 박스구간을 보면, 하락하고 있는 주식이 저점을 낮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밑에 RSI그래프를 보면, 저점이 높아진 것이 보입니다. 이럴 때는 추세전환 신호로 받아들이고, 잘 살펴봐야 합니다. 실제로 이후,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막대차트에서 고점을 높였는데, RSI는 고점을 낮춰가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추세전환의 신호
추세전환의 신호

 

다시 말해서,

 

"주가와 RSI 그래프가

서로 반대로 나타날 경우는

추세전환의 신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