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mRNA 백신(모더나, 화이자) 무엇일까?

by 굿펠라스 2021. 10. 26.
반응형

mRNA 백신이란?

 바이러스의 유전정보가 담긴 메신저 리보핵산(mRNA)을 활용한 백신으로, 여기서 RNA는 유전자 정보를 매개해 유전자 발현 조절 등의 역할을 하는 세포의 핵 속에 있는 핵산 중 하나입니다.

 

 mRNA 백신은 약화된 바이러스나 바이러스의 단백질을 이용하는 기존백신과는 달리, 바이러스의 유전정보가 담긴 mRNA를 투입해 바이러스를 둘러싼 쇠뿔 모양 돌기인 단백질 스파이크 성분을 체내에 미리 만들도록 해 면역력을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mRNA 구성특징

 mRNA 방식의 백신 원액은 크게 mRNA 부분지질 나노입자로 구성되는데, 백신을 접종하면 인체에서 mRNA가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어내고 인체 면역 시스템이 이를 감지해 면역반응을 일으키면서 중화항체를 생성해내는 원리로 돼 있습니다.

 

 mRNA 백신은 바이러스의 유전정보만 알고 있다면 설계와 생산 기간이 짧다장점이 있으나, RNA 분해효소(RNase)에 주성분인 RNA가 쉽게 분해돼 유통. 보관이 까다로운 것단점으로 꼽힙니다.


 

mRNA 백신 종류는?

 코로나19 백신 중 mRNA를 활용한 백신으로는 모더나화이자가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은 미국의 모더나가 개밸한 백신으로, 총 2회 접종해야 하며 접종 간격은 28일입니다.

 

 화이자 백신은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테크가 공동 개발한 백신으로, 접종 횟수는 2회이며 접종 간격은 21일입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글

이전에 백신과 관련된 글들을 몇개 올렸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내용들이라 링크공유합니다.

 

30대 모더나 1차 백신접종후기(+접종전후 주의사항 정리)

 

30대 모더나 1차 백신접종후기(+접종전후 주의사항 정리)

좀 늦은감이 없지 않지만, 백신 1차접종을 맞고 왔습니다. 병원에서 일하는 친구들이 많은데, 이야기를 들어보니, 모더나 맞는걸 추천하더라구요. 마침 동네에 잔여백신으로 '모더나'가 떠서, 어

goodfellas5.com

코로나 백신은 접종 후, 얼마동안 몸에 남아 있는것일까?

 

코로나 백신은 접종 후, 얼마동안 몸에 남아 있는것일까?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는 2회 접종을 하고, 얀센은 1회 접종을 합니다. 이 네 가지 백신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맞을 수 있는 백신 종류입니다. 그럼 백신을 맞으면, 효과는 어느 정도이며

goodfellas5.com

제로COVID 효과, 이제는 백신의 적용범위가 핵심이다.

 

제로COVID 효과, 이제는 백신의 적용범위가 핵심이다.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시작 후, 몇몇 국가들은 COVID를 근절하는 것을 목표로 제로COVID전략을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종이 생겨나면서, 제로전략을 버리고 있죠. 최근 뉴질

goodfellas5.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