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그리고 GoodFellas

2020 도쿄올림픽에 새로 추가됐던 종목들(가라테, 스케이트보드 등)

by 굿펠라스 2021.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굿펠라스입니다.

역대최초로 무관중으로 치뤄진, 도쿄올림픽이 막을 내린지도 벌써 2달이 넘었습니다. 시간이 참 빠르게 지나가네요.

개최국은 올림픽을 준비하는데 막대한 비용이 드는만큼, 대회기간에 관중수입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일본 역시 마찬가지였을텐데요.

아시다시피, 1990년대 초부터 지속적인 경제위기속에서 일본은 현재 'GDP 대비 국가부채' 순위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50%에 육박한다고 하죠.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기를 무관중으로 치르게 되면서, 약 900억엔(한화로 약 9,400억)의 입장권 수입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가뜩이나 올림픽을 1년으로 미루면서, 1조 6,400억엔(약 17조원)의 손실을 입었다고 하는데,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가장 안좋은시기에 올림픽을 개최했던, 불운한 올림픽으로 훗날 기억되지 않을까요?


2020 도쿄올림픽에서 추가된 종목들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추천으로 5개의 종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야구.소프트볼, 가라테, 스케이트보드, 스포츠클라이밍, 서핑인데요. 야구는 기존에 있었던 종목이니 제외하고, 나머지 4가지 종목에 대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가라테

일본을 대표하는 타격계 격투술로, 가타(품새)구미테(대련) 종목으로 나뉩니다.

가타는 남녀 각 1체급이, 구미테는 남녀 각 3개 체급으로 나눠서 치뤄집니다.

경기는 두 명이 3분 동안 대결해서 얼마나 정확하게 타격하느냐에 따라 1~3점을 획득하며,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한 선수가 승리를 하게 됩니다.

  다만 상대보다 8점 이상을 선취할 경우 경기는 그대로 종료됩니다.

가라테

스포츠 클라이밍

손과 발만을 이용해서 인공 손잡이인 '홀드'를 잡고 인공 암벽을 오르는 스포츠로, 세부 종목으로는 '리드, 볼더링, 스피드'가 있습니다.

리드
는 높이 대결, 볼더링은 과제 수행, 스피드는 속도 대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라이밍

**국내에도 클라이밍장이 많이 생겼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하고, 근력 및 코어강화에도 좋은 운동이라서 안해보신분들이 있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스케이트보드

1940년대 미국에서 길거리 문화의 하나로 시작된 것으로, 도쿄올림픽에서는 스트리트파크 종목으로 나눠 치뤄졌습니다.

스트리트는 계단, 난간, 벤치, 벽 등이 설치된 도로 위에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기술인 트릭을 펼칩니다.

파크는 U자 모양의 움푹 파인 경기장에서 가파른 경사면을 타고 올라가 공중에서 다양한 트릭을 펼치는 종목입니다.

스케이트 보드

뚝섬유원지에 가보면 스케이트 보드를 타러 나온 동호회 사람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서핑

보드를 이용하여 수면 위를 내달리며 각종 묘기를 부리는 해양 스포츠로, 1.8m의 쇼트보드와 2.7m의 롱보드 종목이 있습니다.

다만 2020 도쿄올림픽에서는 쇼트보드 경기만 진행됐으며, 남녀 20명씩이 출전했습니다. 예선 라운드에선 4~5명씩 함께 나서는데, 약 30분간 최대 25번의 파도를 타고 이 중 가장 높은 2개 점수가 결과에 반영됩니다.

이후부터는 2명씩 대결해 승자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는데, 평가에는 기술의 난도, 연결과 조화, 다양성, 파도의 위험 정도등이 반영됩니다.

서핑

2024파리올림픽 신설종목은?

다음 올림픽은 3년뒤인 파리올림픽입니다. 매 올림픽마다, 신설되는 종목과 폐지되는 종목이 생기는데요.


<신설종목>

1. 브레이킹 : 쉽게 말해 비보이들의 댄스대결입니다. 대한민국의 브레이킹은 이미 세계 최정상 수준이라고 합니다. 과연 3년뒤에 올림픽에서는 어떤결과를 낼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2. 스포츠 클라이밍 2종목으로 확장 분리 : 스피드와 볼더링+리드, 남녀 각가 2종목씩 대결을 하게 됩니다. 2020도쿄올림픽에서는 종목의 합산이어서, 한종목에서 미끄러지면 메달을 딸 수 없었는데, 2024파리올림픽에서는 선수들이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이외에 또 어떤종목이 신설될까요?


<폐지종목>

1. 가라테 : 2020도쿄올림픽에 선보이자마자 바로 퇴출되었습니다.

2. 야구/소프트볼 :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야구/소프트볼은 사라졌습니다. 야구는 6개팀만 본선에 올라와서, 이겨도 이긴게 아니고, 져도 바로 떨어지는게 아닌, 일반인이면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운용을 했고(이미 WBC에서 사용한 적이 있죠) 6개팀에서 3개팀에게(금.은.동) 메달을 수여했지만, 한국은 빈손으로 돌아왔죠. 항상 소수의 팀만 참가하는 종목이기 때문에, 입지가 탄탄하지는 못한거 같습니다.

3. 육상 남자 50km 경보 : '성평등'을 추구한다고 하는 2024파리올림픽에서는 이 종목에, 여성레이스가 없다는 이유로, 출전선수 남녀성비불균형을 맞춘다는 이유로 다른 혼성종목으로 대체된다고 합니다.

이외에 또 어떤 종목들이 사라지게 될까요?


내년에 월드컵을 보고 나면, 금방 또 2024년이 올거 같습니다. 3년은 금방오고, 나이도 금방...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친구들(GoodFellas)과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반응형

댓글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