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광주 민주화 운동 이란?
: 1980년 5월 18 ~ 27일까지 광주시민과 전라도민들이 중심이 되어 전두환 등 신군부 세력의 퇴진 등을 요구한 민주화 운동을 말합니다.
당시 신군부는 5월 17일 비상계엄을 전국으로 확대한 뒤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등 전국 대도시에 신속히 군대를 투입했습니다. 광주에 투입된 계엄군들은 5월 18일 휴교령이 내려진 학교에 들어가려던 전남대생 200여 명의 출입을 저지했고, 이들이 항의하자 구타를 가하면서 무자비한 진압을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에게서 시작된 시위는 점차 시민들로 확대됐고, 계엄군은 시민들에게 구타는 물론 발포까지 가하면서 사망자가 속출했습니다. 5.18 민주화 운동은 5월 27일 새벽 2만 5,000명에 달하는 계엄군이 시위대가 점령하고 있던 도청에 진입해 총공세를 가하면서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한편, 광주의 진실이 수면 위로 점차 떠오르기까지 5.18은 '북한의 사주에 의한 폭동'으로 매도당하는 비극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한 끈질긴 움직임이 계속되면서 1996년에는 국가가 기념하는 민주화 운동으로, 2002년에는 관련 피해자가 민주화 유공자로, 희생자들의 유해가 묻힌 5.18 묘지는 국립 5.18 묘지로 승격되는 등의 변화를 밟아 왔습니다.
하지만 최초 발포 명령자, 사망자와 실종자, 행방불명자 수, 헬기 기관총 사격, 암매장 등의 핵심 의혹들은 여전히 드러나지 않는 등 광주의 진실 찾기는 아직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비상계엄과, 계엄군.
계엄령은 무엇일까요?
계엄령이란?
: 대통령이 계엄의 실시를 선포하는 명령을 말합니다. 국가 비상시 공공질서 유지를 위해 헌법 일부의 효력을 일시 중지하고 군사권을 발동하는 행위입니다.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대통령은, 김재규에 의해서 시해되었습니다.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최규하는 비상계엄령을 선포하였습니다. 최규하는 단독 출마를 해서 대통령에 당선됩니다. 하지만, 그해 12월 12일, 전두환 등 신군부의 쿠데타가 발생하였습니다.
쿠데타 란?
: 프랑스어로 '정부에 일격을 가한다' 라는 뜻입니다. 무력으로 단순히 정권을 빼앗는 일로써, 체제 변혁을 목적으로 하는 '혁명'과는 구별이 됩니다.
유신정권에 이은 쿠데타 등을 겪으며, 오랜 군부정권 속에서, 여러 고난과 역경을 딛고 살아오신 지금, 그리고 그 당시 어른들께 경의를 표합니다.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이야기와,
당시를 역사적 배경으로 한 영화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