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팬데믹(pandemic)이란?(+감염병 재난 위기경보 수준)

by 굿펠라스 2022. 2. 27.
반응형

팬데믹

 

세계 보건기구(WHO)가 선포하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으로,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WHO는 감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감염병 경보단계를 6단계까지 나누는데, 팬데믹은 최고 경고 등급인 6단계에 해당합니다. 팬데믹은 특정 질병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것으로, 이를 충족시키려면 전염병이 특정 권역 창궐을 넘어서 2개 대륙 이상으로 확산돼야 합니다.

 

 

엔데믹. 에피데믹. 팬데믹의 뜻은?

 11월부터 위드 코로나 시대가 열렸습니다. 코로나19가 시작된 지 곧 있으면 2년이 되지만, 끝날 기미가 보이고 있지 않는데요. 작년에 언론에서 백신이 개발된다 하더라도 코로나19를 통제하기

goodfellas5.com

→ 엔데믹, 에피데믹, 팬데믹의 차이를 설명한 글입니다. 해당 글에 1 ~ 6단계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인류 역사상 팬데믹에 속한 질병은 14세기 중세 유럽을 거의 전멸시켰던 흑사병(페스트), 1918년 전 세계에서 5,000만 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킨 스페인 독감, 1968년 100만 명이 사망한 홍콩 독감 등이 있습니다.

 

스페인독감
1918년 스페인독감 당시

 

WHO가 1948년 설립된 이래 팬데믹을 선언한 경우는 1968년 홍콩독감과 2009년 신종플루, 2020년 코로나19 등 세 차례입니다. 


지난 70년 동안 3번밖에 없었던 팬데믹을 경험하고 있는 현재입니다.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과거 페스트나 스페인 독감 사례를 봤을 때 전염병의 역사는 반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염병 재난 위기경보 수준

 

<보건복지부>

구분 해외 신종감염증 국내 원인불명. 재출현 감염병
관심 (Blue) 해외에서의 신종감염병 발생 및 유행 발생
주의 (Yellow) 해외 신종감염병의 국내 유입 제한적 전파
경계 (Orange)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제한적 전파 지역사회 전파
심각 (Red)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 전국적 확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