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그리고 GoodFellas

탈레반이란? 9.11테러 후, '테러와의 전쟁'까지

by 굿펠라스 2021.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굿펠라스입니다.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인 탈레반은 지난 8월 15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을 장악한데 이어, 대통령궁도 수중에 넣은 뒤 내전 승리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2001년에 미군과 아프간 정부 연합군에 의해 정권을 잃은후로부터 20년만에 일인데요.

'탈레반'은 어떤단체일까요?


아프가니스탄-지도
아프가니스탄 지도

 

탈레반이란?

 

 1994년 아프가니스탄 남부 칸다하르에서 결성된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로, 결성 당시부터 군정세력으로 출발해 이슬람 이상국가 건설을 목표로 무장투쟁을 벌여왔습니다.

이들은 1994년 아프가니스탄 국토의 80% 정도를 장악한 뒤 이듬해 수도 카불을 점령, 나지불라 전 대통령 형제를 공개 처형하고 과도정부를 세워 이슬람공화국을 선포했습니다.

그리고 1996년부터 2001년까지 엄격한 이슬람 율법통치를 강행했는데, 특히 여성과 아동에 대한 인권침해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1998년에는 미 대사관 폭탄테러 배후로 지목된 사우디아라비아 출신의 오사마 빈라덴에게 은신처를 제공하면서 미국 등 서방과 갈등을 빚기도 하였습니다.

또 2001년 3월에는 우상화 배격운동의 일환으로 모든 불상을 파괴한다며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바미안 석불'을 파괴하면서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았습니다.

바미안 석불 파괴(KBS_2001.07.03 방송)

 


2001년, 미국의 아프간 공습

 

 2001년 9.11테러의 배후로 오사마 빈 라덴이 이끄는 알카에다를 지목하였고, 아프가니스탄에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탈레반이 이끌고 있던 아프가니스탄은 이를 거부했고, 이에 미국은 아프간에 대해 대대적인 공습을 시작했습니다. 이로 인해 탈레반 정권은 한달만에 붕괴되었습니다.


9.11 테러란?

 

 2001년 9월 11일 오전 미국 워싱턴의 국방부 청사인 '펜타곤'과 의사당을 비롯한 주요 관청 건물과, 뉴욕의 세계무역센터(World Trade Center) 빌딩 등을 항공기와 폭탄을 동원해서 테러공격을 하였던 사건을 말합니다.
 미국은 9.11테러 직후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였고, 빈라덴을 보호하고 있던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에 공격을 가했습니다. 빈라덴은 10년뒤인 2011년에 미군에 의해 사살되었습니다.

방구열1열

 9.11 테러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가 있습니다. 테러당시 미국의 모습과, 어떤과정을 거쳐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게 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총 다섯편이며, 각각 한시간 분량입니다. 넷플릭스를 보시는 분들은 한번 봐보시길 바랍니다.

 

터닝 포인트: 9/11 그리고 테러와의 전쟁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2001년 9월 11일, 전대미문의 테러 사건이 발생했다. 1980년대 알카에다 결성부터 미국의 대응까지, 9/11 테러 뒤 숨은 이야기를 낱낱이 기록한 다큐멘터리.

www.netflix.com


빈 라덴 사살 이후

 

 완전 철수를 하려고 했다가, 2015년에 버락오바마 대통령은 이를 번복하였습니다. 이 후 2020년, 트럼프 정권때 탈레반과 평화협정을 타결하였고, 2021년 4월 조 바이든 대통령은 아프간에서 미군 완전 철수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후 7월, 미군은 공식적으로 완전철수를 발표하였지만, 미군 철수가 왼료되기도전에 탈레반의 정권 재장악이 이뤄지면서 혼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래서 미군이 철군을 너무 서두른건 아닌지 비판이 있었습니다.

카불공항탈출

 아프간 정부군 편에 서있던 국민들은 필사적으로 탈출을 시작했고, 한국을 도와왔던 아프간인중 일부는 한국으로 오게되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한국입국

 9.11테러가 발생한지 20년이 흘렀습니다. 시대가 변했지만, 다시 탈레반의 손에 넘어간 아프가니스탄은 이슬람 샤리아법(종교법)을 앞세워서 음악 등 오락과 예술문화를 금지하고, 범죄자는 손목.발목을 자르며, 여성들에게 다시 부르카(검은 천)를 씌우는 등.. 시대를 역행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미국을 포함한 많은 동맹국들의 20년간의 노력들이, 철군 후 한달도 안되어 과거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니 허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이슬람 율법통치는 누구를 위한 법인걸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