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국가 호라산(IS-K)
Islamic State Khorasan.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서 파생된 단체로, IS가 2015년 1월 아프가니스탄에 일종의 지방정부 성격으로 설립한 조직을 말합니다.
이 단체는 2014년 당시 IS 수장이었던 아부바크르 알바그다디에게 충성을 맹세한 파키스탄 국적의 하피즈 사이드 칸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IS-K 조직원 대부분은 아프간 탈레반 정권에 불만을 품고 이탈한 과격주의자들로,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 중에서도 가장 극단적이고 폭력적인 단체로 꼽히고 있습니다.
유엔에서는 IS-K의 조직원수가 2,500 ~ 4,000명 사이라고 추산했고, 러시아는 1만명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호라산
: 조직 명칭인 호라산은 현재의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이란 동부 등을 아우르는 옛 지명입니다.
IS-K는 창립 직후 미군과 아프간 정부군의 공습으로 아프간 내 거점을 상실했는데, 현재 파키스탄과 인접한 아프간 동부 낭가하르주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살폭탄 테러와 표적 암살 등으로 악명이 높은데, 실제로 2017 ~ 2018년에만 민간인 대상 테러 공격을 100건가량 자행했습니다.
카불 공항 폭탄 테러는 IS가?
지난 8월. 카불공항에서는 두 차례의 자살 폭탄테러가 발생했습니다. 이 테러로 미군 13명을 포함해 200명에 육박하는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슬람 국가 IS는 이를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혔고, 미국 또한 '이슬람 국가 호라산', IS-K를 지목했습니다.
60명의 목숨을 앗아갔던 2019년 8월 카불 결혼식장 자살폭탄테러와, 20여 명이 숨졌던 2019년 11월 카불대학교 총격 테러가 모두 IS-K의 소행입니다. 뿐만 아니라 카불의 시아파 산부인과 병동에 총을 들고 난입해 산모와 임신부 16명을 살해해 국제사회에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IS-K vs 탈레반
두 단체는 이슬람 교리에 대한 이해 차이는 물론 아프간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대립하고 있습니다.
IS-K : 전 세계의 이슬람 신정국가화를 목표 + 서방세계와 타협 X
탈레반 : 아프간에 이슬람 정권을 수립하는 것이 목표
이슬람 중심으로 뭉치려는것은 같지만, 서방세계와의 타협유무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실제 사례로, 2020년 3월 미국과 탈레반이 평화협정을 체결하자, 불만을 품은 탈레반 대원 일부가 IS-K로 옮기는 일이 있었습니다.
두 단체는 공식적으로는 갈등 관계에 있으나, 탈레반 연계 조직인 '하카니 네트워크'를 통해 밀접한 연결고리가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탈레반이란?
탈레반과 9.11 테러에 관련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