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그리고 GoodFellas

이슬람국가 호라산(IS-K)에 대하여

by 굿펠라스 2021. 11. 12.
반응형

아프가니스탄
아프가니스탄

 

이슬람국가 호라산(IS-K)

 

 Islamic State Khorasan.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서 파생된 단체로, IS가 2015년 1월 아프가니스탄에 일종의 지방정부 성격으로 설립한 조직을 말합니다.

 

 이 단체는 2014년 당시 IS 수장이었던 아부바크르 알바그다디에게 충성을 맹세한 파키스탄 국적의 하피즈 사이드 칸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IS-K 조직원 대부분은 아프간 탈레반 정권에 불만을 품고 이탈한 과격주의자들로,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 중에서도 가장 극단적이고 폭력적인 단체로 꼽히고 있습니다. 

 

 유엔에서는 IS-K의 조직원수가 2,500 ~ 4,000명 사이라고 추산했고, 러시아는 1만명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호라산

: 조직 명칭인 호라산은 현재의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 이란 동부 등을 아우르는 옛 지명입니다.


 IS-K는 창립 직후 미군과 아프간 정부군의 공습으로 아프간 내 거점을 상실했는데, 현재 파키스탄과 인접한 아프간 동부 낭가하르주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살폭탄 테러와 표적 암살 등으로 악명이 높은데, 실제로 2017 ~ 2018년에만 민간인 대상 테러 공격을 100건가량 자행했습니다. 

 

 


카불 공항 폭탄 테러는 IS가?

 

 지난 8월. 카불공항에서는 두 차례의 자살 폭탄테러가 발생했습니다. 이 테러로 미군 13명을 포함해 200명에 육박하는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슬람 국가 IS는 이를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혔고, 미국 또한 '이슬람 국가 호라산', IS-K를 지목했습니다. 

 

 60명의 목숨을 앗아갔던 2019년 8월 카불 결혼식장 자살폭탄테러와, 20여 명이 숨졌던 2019년 11월 카불대학교 총격 테러가 모두 IS-K의 소행입니다. 뿐만 아니라 카불의 시아파 산부인과 병동에 총을 들고 난입해 산모와 임신부 16명을 살해해 국제사회에 충격을 주기도 했습니다. 

 


IS-K vs 탈레반

두 단체는 이슬람 교리에 대한 이해 차이는 물론 아프간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대립하고 있습니다. 

 

 IS-K : 전 세계의 이슬람 신정국가화를 목표 + 서방세계와 타협 X

 탈레반 : 아프간에 이슬람 정권을 수립하는 것이 목표

 

 이슬람 중심으로 뭉치려는것은 같지만, 서방세계와의 타협유무가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실제 사례로, 2020년 3월 미국과 탈레반이 평화협정을 체결하자, 불만을 품은 탈레반 대원 일부가 IS-K로 옮기는 일이 있었습니다. 

 

 두 단체는 공식적으로는 갈등 관계에 있으나, 탈레반 연계 조직인 '하카니 네트워크'를 통해 밀접한 연결고리가 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탈레반이란?

탈레반과 9.11 테러에 관련된 글입니다.

 

탈레반이란? 9.11테러 후, '테러와의 전쟁'까지

안녕하세요, 굿펠라스입니다. 이슬람 수니파 무장단체인 탈레반은 지난 8월 15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을 장악한데 이어, 대통령궁도 수중에 넣은 뒤 내전 승리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2001년에

goodfellas5.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