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그리고 GoodFellas

오징어게임 인기이유와 교훈, 시즌2 기대

by 굿펠라스 2021. 11. 18.
반응형

오징어게임



9월 17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세계에 방영되기 시작했던 '오징어게임'은 한국 드라마 최초로 전 세계 넷플릭스 드라마 부문 1위를 달성하면서 새역사를 썼습니다. 세계 곳곳에서 작품 내 등장하는 게임을 따라하거나 인기 있는 장면을 패러디한 영상들이 쏟아지는 등 오징어게임의 인기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주연배우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토크쇼인 미국 NBC TV<지미 팰런쇼>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얼마전 황동혁 감독은 오징어게임 시즌2를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다음편이 벌써 궁금해집니다.


오징어게임


456억 원의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 참가한 사람들이 최후의 승자가 되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이야기입니다.

남한산성, 수상한 그녀, 도가니 등을 연출했던 황독혁 감독이 기획하고 제작하였습니다.

오징어게임은 생존을 건 게임을 소재로 하는 데스게임 서사라는 보편성을 따르고 있으나,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대인의 욕망과 좌절, 지나친 경쟁의 폐해 등 사회비판적인 메시지를 게임의 룰로 담아내 전 세계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작품에 등장하는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설탕뽑기, 구슬치기, 줄다리기, 오징어게임 등 한국적인 게임들은 해외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 요소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실직 이후에 경마에 빠져 사채까지 끌어다 쓴 주인공 성기훈, 서울대를 나와 잘 살줄 알았지만 거액의 빚을 진 상우, 북한에서 탈출한 새벽, 외국인 노동자 알리, 힘든 가정사로 삶에 미련이 없어보이는 지영 등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등장하는 것도 인기의 요소로 뽑혔습니다.


오징어게임 시즌 1 에피소드 목록

 

  1. 무궁화 꽃이 피던 날
  2. 지옥
  3. 우산을 쓴 남자
  4. 쫄려도 편먹기
  5. 평등한 세상
  6. 깐부
  7. VIPS
  8. 프론트맨
  9. 운수 좋은 날

스노볼 효과


오징어 게임에 등장하는 달고나, 구슬치기, 딱지치기 등 한국적 소재들이 드라마의 인기와 함께 인기를 얻으면서 '스노볼 효과'라는 말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스노볼 효과란, 작은 규모로 시작한 것이 가속도가 붙어 큰 효과를 불러오는 것을 뜻하는 말로, 오징어게임의 인기가 스노볼 효과로 이어지면서 세계적 문화현상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시즌2는 어떤 내용일까?

 


황동혁 감독 曰


황동혁감독은 시즌 2를 하게 된다면, 아직 설명이 안된 것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다고 말하며, 프론트맨(이병헌)의 과거, 준호(극중 이병헌 친동생. 위하준)의 이야기 같은 것들이 시즌1에서 설명을 하지 않아서, 시즌2를 하면 이 부분에 대해 설명을 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배우 공유가 맡은 역할인 가방에 딱지를 들고 다니는 남자의 이야기도 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궁금점 & 기대


1. 프론트맨의 본명 '황인호', 2015년에 오징어게임에 참가하게된 배경과, 어떻게 우승을 하게 됐는지 그 과정이 궁금합니다. 또한, 깐부할아버지와는 어떤 에피소드가 있었는지도 궁금해집니다.


2. 깐부할아버지(오일남)과 성기훈의 어머니인 오말순의 관계도 궁금합니다. 둘이 남매일 것이다, 오일남의 누나가 오말순일것이다. 게임을 하던중에 잠깐 사회로 되돌아갔을때, 성기훈이 편의점앞에서 오일남을 만났던것도, 오일남이 누나를 보기 위해 쌍문동에 들린것으로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3. 동그라미, 세모, 네모 진행요원들은 어떻게 들어오게 된건지도 궁금합니다. 혹자는 공유와 딱지치기를 할때, 빨간딱지와 파란딱지가 나오는데, 파란딱지를 선택하면 참가자로, 빨간딱지를 선택하면 진행요원으로 뽑아간다는...(썰입니다..ㅎㅎ) 참가자가 1등을 하면 456억이라는 보상을 받듯이, 진행요원도 분명 보상이 존재할거 같은데, 무엇일까요?


4. 황준호(위하준)이 죽지 않고 살아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총을 맞을때 어깨에 맞았고, 떨어지긴 했지만, 죽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죠. 성기훈과 황준호가 다시 만나 뭔가 이야기를 풀어가지 않을까요?


5. 시즌2에서는 또 어떤 게임들이 진행될지, 했던게임을 또할지 궁금합니다. 생각해보면 게임이 너무 많습니다. 공기놀이, 제기차기, 술래잡기, 얼음땡, 나이먹기, 땅따먹기, 단체줄넘기, 피구, 오재미게임, 사방치기, 투호 등등..


오징어게임이 남긴 교훈


- 흙수저는 금수저와 달리 실패하면 일어서기 힘드니, 신중하게 도전해야 한다.

- 세상은 불공평한 곳이다.

- 돈을 버는 그 순간은 행복하지만, 그 행복이 오래가지는 않는다.

- 세상은 대부분 악이지만 소수의 선도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세상이 돌아간다.

- 내 이익이 침범 받지 않는 선에서 남을 도와라.

- 남에게 피해주지 않는 선에서 내이익을 최대한 추구하라.

- 얻는것이 있으면 그만한 대가가 반드시 따른다.

- 상대방은 언제든지 내 라인을 침범할 사람들이다.

- 호의가 계속되면 권리인줄 아는건 세상의 진리이다.

- 전통게임을 잘해야 한다.

- 세상은 운이 지배한다.

- 세상에 돈이 전부는 아니다. 사람을 너무 믿지 마라.

- 돈이 많다고 행복한것은 아니다. 돈보다 중요한것이 있다.


 

 

'넷플릭스(NETFLIX)'란? (+오징어게임)

넷플릭스(NETFLIX) : 넷플릭스는 미국 최대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입니다. 코로나시대의 시작과 함께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더 많이 성장한느낌인 넷플릭스. 최신영화

goodfellas5.com

 

 

'오징어게임'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스포주의)

오징어게임은 총 9회로 구성되어 있다. 빛에 빠진 절망적인 사람들이 가학적이고 치명적인 생존 게임에 자발적으로 참여를 한다. 참가자는 총 456명, 상금은 참가자당 1억씩하여 총 456억원이다.

goodfellas5.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