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시사(사회,경제)

알고랜드(ALGO)란?(+스마트계약 플랫폼, Web 3.0)

by 굿펠라스 2021. 11. 29.
반응형

algorand
Algorand

알고랜드(ALGO)란?

 

 알고랜드는 지난 수년간 주류 블록체인 도입을 저해하는 기술적 장벽이었던 분산화, 확장성 및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초기 블록체인의 한계점인 블록체인 트릴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스마트 계약 플랫폼).

 

블록체인 트릴레마란? 블록체인 기술이 지향하는 탈중앙화, 보안성, 확장성 중에서 최대 2개까지만 해결할 수 있고 세 가지를 모두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탈중앙화와 보안성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거래건수가 제한적이라서 확장성은 해결하지 못하는 네트워크입니다. 

 

 알고랜드의 합의 메커니즘은 무승인, 순수 지분증명(Pure Proof Of Stake)입니다. 이는 완전히 분산화된 네트워크에서의 참여, 보안 및 속도를 보장합니다. 수 초만에 블록이 확정되어 알고랜드의 거래 처리량은 고액 결제 시스템 및 금융 네트워크와 견줄 수 있습니다. 

 

11월 29일 현재 시가총액은 12.8조 원입니다. 


 알고랜드 시세

 

 지난 18일 업비트에 상장하자마자, 폭발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바로 급락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급상승할 때 혹해서 상승기류에 올라타려는 사람들이 있는데, 절대 절대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아무런 정보 없이 숫자만 보고 들어가는 것은 그냥 투기일 뿐입니다.  

 

 업비트 상장 전에, 빗썸에서는 2020년 8월부터 거래가 되고 있었습니다. 500원도 안 하던 알고랜드는 이후 조금씩 올라, 2,000원 전후를 기록하고 있던 종목이었습니다. 근데, 업비트에 상장하자마자 12,000원을 찍었으니... 뭔가 많이 께름칙한 상황이었죠. 

 

 소위 말하는 '상장빔'에 현혹되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거래소에는 얼마에 가격이 형성되어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 간극이 너무 크다면, 위험하다는 걸 인지해야 합니다. 

알고랜드-1시간-차트
알고랜드 1시간 차트

결국 18일 날 상장 빔 이후, 원래의 가격으로 돌아왔습니다. 현재는 약 2,200원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알고랜드-11월18일-이후-차트
알고랜드 11월18일 이후 차트


알고랜드의 강점

 

 알고랜드를 지원하는 커뮤니티라 할 수 있습니다.

 

 알고랜드의 창시자는 실비오 미칼리(SILVIO MICALI)로, 미국 MIT명예교수이며, 암호학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런 업적으로 컴퓨터 공학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튜링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알고랜드에는 우수한 인재들이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암호화 학계로부터 연구지원을 받으며 네트워크를 꾸준히 발전시키고 있는 차세대 스마트 계약 플랫폼 중에 하나입니다. 

 


Web 3.0 이란?

 

 Web 3.0이란, Web 2.0의 한계를 벗어나 개방적, 안전, 탈중앙화, 공유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데이터를 기업이 소유하고 있었던 Web 2.0과는 다르게 공유가 가능하게 하는 탈 중앙화 시스템을 말합니다.  

 

 현재 NFT 관련주들이 강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미 추진을 받은 종목들에 뒤늦게 탑승하는 건 아무래도 위험부담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주식시장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우리가 찾아야 할 것은, 아직 오르지 않은, 유망한 종목을 선택하고 미리 저점 매수를 하는 것일 겁니다. 

 

 NFT 다음으로 기대가 되는 분야는 무엇일까요? 혹자들은 바로 'Web 3.0'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웹 3.0과 관련된 코인들을 몇 가지 나열하자면, 솔라나 / 폴카닷 / 루나 / 체인링크 / 폴리콘 / 테조스 / 플로우 등과 '알고랜드'가 있습니다. 당장 투자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언급한 코인들이 어떤 테마로 분류되어 있는지 알고 있다면, 본인 스스로 정리를 하고, 종목에 믿음을 갖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알고랜드 관련 소식

 

1. 11월 23일 : 알고랜드 기반 프로젝트 C3프로토콜, 360만 달러 투자 유치

 

2. 11월 15일 : 알고랜드, 싱가포르 블록체인 협회와 파트너십

 

3. 10월 27일 : 스카이브릿지캐피탈 CEO "알고랜드, 이더리움의 유력 경쟁자"

 

4. 10월 15일 : 알고랜드 커뮤니티 거버넌스 1기 신청 마감... 6,000만 ALGO 인센티브 제공

 

5. 10월 13일 : 알고랜드 CEO, 메이코 그룹 이사회 합류

 

6. 10월 8일 : 알고랜드 기반 타이니맨, 250만 달러 투자 유치

 

7. 10월 8일 : 알고랜드 재단, 교육 이니셔티브 출범... 10년간 1억 ALGO 투입

 

8. 9월 14일 : 드론 레이싱 리그, 알고랜드와 스폰서십 계약

 

9. 9월 13일 : 콜롬비아 정부, 알고랜드 기반 디지털 백신 여권 도입

 

10. 9월 10일 : 알고랜드 재단, 3억 달러 규모 디파이 혁신 펀드 론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