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프로토콜(DAWN)이란?
던프로토콜은 콜오브듀티, 도타, 레인보우식스 등 PC게임 이용자들에게 토너먼트 대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월 이용자 10만 이상의 높은 트래픽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DAWN은 해당 서비스에서 입장료, 아이템 구매 및 토너먼트 보상 등으로 활용되며, 토큰은 ERC-777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ERC-20보다 발전된 온체인 활용성을 도모했습니다.
(DAWN은 세계에서 가장 큰 퍼블릭 블록체인 이더리움에서 실행되는ERC-777 토큰입니다.)
업비트에 한번 상장이 되었다가 상폐가 되고, 다시 재상장한 코인이기도 합니다.퍼스트 블러드(1ST)라는 이름으로 상장이 되었었는데, 2018년 3월에 거래지원이 종료가 된 적이 있습니다.
던프로토콜이 거래되고 있는 업비트, bitMart, FTX 등 중에서, 업비트의 비중이 96.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외거래소에는 거래량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시가총액
11월 25일 현재 약 2850억입니다.
던프로토콜 프로젝트 내용 알아보기
1. 홈페이지 들어갑니다. (https://dawn.org/)
2. 하단으로 쭉 내리면, 맨 밑에 'Github'라고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 보면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다운로드하여서 볼 수 있는 PDF 파일입니다. 영어로 되어 있는데, 번역이 필요하신 분들은 'kakao i 번역'을 사용해주세요. (2020년 7월 자료입니다.)
던프로토콜 예상 & 뉴스
5월 이후, 코인 시장 전체가 하락을 거듭했었습니다. 6월 중순까지 계속되던 하락은, 6월 말부터 조금씩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줬었는데요. 던프로토콜 역시, 다른 코인들에 비하면 미약하지만, 저항라인을 조금씩 높여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0월 이후부터는 4,000원 전후에 박스권을 형성하면서, 조금씩 위아래로 오르락내리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느 가격대에 물량이 가장 많이 포진하고 있는지에 따라, 앞으로 더 상승할지 못할지를 예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매매를 할 때는 차트만 보지 말고, 거래량 및 기타 다른 보조지표 등을 활용해 보는 게 좋습니다.
주식 매매할 때 익혔던 보조지표 활용법을 최대한 적용해 보려고 하고 있지만, 코인은 주식처럼 상/하한폭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쉽지가 않습니다. 예상치 못했던 큰 폭의 변동성으로 멘털이 흔들릴 수도 있으니, 코인 투자는 어느 종목이 됐건 간에 각별히 유의하셔야 합니다.
요즘 게임 관련된 주들의 상승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샌드박스를 빼놓을 수가 없겠죠. 같은 게임주인 엑시인피티니가 지난 8월과 9월에 하늘 높은 줄 모르고 혼자 막 올라가던 때를 생각합니다. 당시 700~800원대를 왔다 갔다 하면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주던 샌드박스가 언제 그랬냐는 듯이 급상승을 하였습니다. 오늘은 한때 무려 10,000원을 넘었었습니다.
비교할 건 안되지만, 던프로토콜도 게임관련주입니다. 언제가 될지 모를 게임 생태계와 관련된 호재가 터진다면, 혹은 어느 기업과 손을 잡고 대대적인 투자를 받는 소식이 들린다면, 상승할 수 있는 가능성도 생기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만약일 경우이니, 매매를 권장하는 건 절대 아닙니다.)
코인으로 일확천금을 노려보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욕심이 과하면 화를 부른다는 말이 있듯이, 무리한 투자는 절대 금물입니다. 사람마다 스타일은 다르겠지만, 제 기준에서 봤을 때는 종목을 몇 가지 선정한 후 적절한 분산투자가 하는 것이 낫고, 주식과 마찬가지로 분할매수와분할매도 방법을 적절히 이용한다면, 건강한 투자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