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세계 민속음악 종류(삼바 ~ 보사노바)

by 굿펠라스 2021. 12. 23.
반응형

포크송

 Folk song. 민요라는 뜻이지만, 1950년대 말부터 미국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된 자작곡 중심의 노래. 우리나라와 같이 비영어권 국가의 민요는 월드뮤직으로 분류한다. 


람바다

 Lambada. 브라질의 관능적인 춤과 노래. 람바다는 브라질어로 채찍을 의미.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 필리핀에서 유행하였다. 


칸초네

 Canzone. 원래는 14 ~ 18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유행한 세속적인 시에 곡을 붙인 가곡을 가리킨 말로, 일반적으로 이탈리아의 민요, 가요를 지칭.

 

 한국어로는 '노래'이고, 프랑스어로는 '샹송'이다. 


살사

 Salsa. 뉴욕의 푸에르토리코인 지구에서 생겨난 라틴음악. 쿠바 음악이 바탕이 됨. 

 


플라멩코

 Flamenco. 스페인 남부 안다루시아 지방을 중심으로 한 집시의 민속음악. 스페인 기타, 플라멩코 기타, 캐스터네츠, 카혼 등이 사용된다. 

 


삼바

 Samba. 브라질의 민중음악. 리오의 빈민가에서 생겨나 1940년대부터 카니발의 공식 음악이 돼 발전.

아프리카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서아프리카 노예무역과 아프리카 종교 문화를 통해 전파. 그중에서 콩고와 앙골라의 영향을 많이 받음.

 

 삼바에 사용되는 악기 : 빤데이루, 까방낑유, 간자, 아고고, 비올라웅 등

 

빤데이루-까방낑유
빤데이루와 까방낑유

 


보사노바

 Bossa nova. 삼바에 모던 재즈가 가미돼 발달한 브라질 음악. 보사노바란 포르투갈어로 새로운 경향, 감각을 의미. 1960년대에 미국과 브라질에서 유행하였다. 

 


탱고

 Tango.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19세기 말 성립된 댄스 음악. 2009년 8월 31일,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가 공동으로 유네스코는 탱고를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포함시키자는 제안을 승인했다. 

 

탱고
탱고


하바네라

 habanera. 쿠바의 무곡. 스페인에서 발생했으며 보통 템포에 의한 2/4박자의 곡으로 2종의 리듬형이 특징. <카르멘>이 유명. 콘트라단자(contradanza)라고도 불린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