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그리고 GoodFellas

블랙아이스 원인과 대처 요령 (+블랙아이스는 주로 언제 발견될까?)

by 굿펠라스 2023. 5. 24.
반응형

블랙아이스란 무엇일까요? 

 

 블랙아이스는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도로 결빙 현상을 말합니다.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의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 사이에 도로의 기름 및 먼지 등과 섞여서 도로 위에 얇게 얼어붙은 것이지요. 

 

블랙아이스

 얼음이 너무 얇고 투명해서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쳐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검은색 얼음이라는 뜻의 '블랙아이스'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습니다. 

 

 터널이나 지하도, 교량에서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터널안팎에는 기온차이가 존재하고, 교량 같은 경우에는 다리이기 때문에 지열이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조건에 비해 상대적으로 결빙이 쉬운 구조입니다. 터널 밖 노면 상태를 모르는 상태에서 고속으로 달리다가 순간적으로 밖으로 나오면 찬 기온 때문에 결빙된 도로를 만나면서 미끄러질 확률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블랙아이스는 주로 언제 발견될까?

 

  • 겨울철 아침 시간대에 터널 출입구 or 다리 위의 도로
  • (눈비가 오지 않더라도, 기온차가 큰) 다리 위 or 호숫가 주변의 도로 or 그늘이 져있는 커브길
  • 제설 작업을 위해 도로 위에 뿌린 염화칼슘이 눈과 결합하게 되면 도로 위에 남아있던 수분이 도로 표면을 더욱 미끄럽게 하기 때문에 블랙아이스 현상이 잦아짐
  • 블랙아이스는 1도에서 영하로 떨어질 때 많이 발생.(미국에서는 블랙아이스를 운전에 치명적인 위험으로 분류)

블랙아이스를 조심하려면?

 

- 도로 주행 시 눈에 잘 띄지 않을뿐더러, 단순히 도로가 조금 젖은 것으로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겨울철에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쉬운 도로에서 운전할 때는 평소보다 절반의 속도로 달리는것이 좋으며, 운전 중 블랙아이스를 발견했다면 차량의 속도를 낮추고 앞차와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합니다. 

 

- 위험한 순간이 오면 순간적으로 브레이크나 핸들을 조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블랙아이스 구간에서는 가능한 한 브레이크나 핸들을 조작하지 않고 지나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블랙아이스 관련 사고 

 

1. 경남 합천군 41대 연쇄 추돌사고

 

2.미국 블랙아이스 69중 연쇄추돌사고(2020년)

 

3. 구리포천고속도로 포천방향 47중 추돌 사고(2023년 1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