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방송 프리뷰 하는 방법(+수익, 부업, 재택알바)

by 굿펠라스 2021. 12. 15.
반응형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부업 5탄, 방송 프리뷰 아르바이트(알바)입니다.

대학교 다닐 때, 어디 나가지 않고 집에서 할 수 있는 알바가 뭐가 있을까 찾아보다가 아는 작가님에게 소개를 받아서 시작했던 일입니다. 장점이 아주 많은 알바 중에 하나인데요. 어떻게 하는 건지, 얼마나 벌 수 있는지 등등 아는 범위 내에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1 ~ 4탄은 아래글을 확인해주세요.

흐름드살롱(HREUM de salon) 하는 방법(+가입방법, DJ, 수익, 부업)

 정말 다양한 콘텐츠들이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부업에 대한 관심도 점점 커지고 있죠.  월급이외에 수익구조를 만들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못하는

goodfellas5.com

에이모 데이터 라벨러(AIMMO DATA LABELERS) 하는 방법(+장점, 튜토리얼, 입금내역

제가 하고 있는 부업 중에 또 다른 하나. 2탄. 에이모 데이터 라벨러 입니다. 컴퓨터만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부업인데요. 에이모 데이터 라벨러가 무엇인지, 장점과 하는 방법, 그리고 저만

goodfellas5.com

노마드태스크 하는 방법(+부업,  과제예시, 꿀팁공유)

 누구나 할 수 있는 부업 3탄입니다. 1탄하고 2탄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흐름드살롱(HREUM de salon) 하는 방법(+가입방법, DJ, 수익, 부업)  정말 다양한 콘텐츠들이 넘쳐나는 세상입니다. 부업에

goodfellas5.com

네이버 지식인 활용하기(+해피콩, 쿠팡파트너스, 블로그 홍보, 제휴마케팅)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부업 4탄, 네이버 지식인 활용하기입니다. 지식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거지?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지식인에 일반적인 답변을 다는 것만으로는 아무런 의미가

goodfellas5.com


방송 프리뷰란?


방영되기전에 녹화테이프를 제작진(방송작가)으로부터 받아서,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영상에 나오는 인터뷰나 대사, 그리고 스케치(화면을 보이는 대로 설명) 등을 문서화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프리뷰 공고 확인방법


방송계쪽에 아무런 인맥과 정보가 없는 경우라고 생각하고,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포털사이트에 '구성다큐연구회'라고 검색을 합니다.

구성다큐연구회
구성다큐연구회

2) 먼저 회원가입을 합니다.

3) 상단탭에 보면, '프리뷰. 번역'이 있습니다. 방송프로그램 이름과 작성자, 작성일 등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데, 관심 있는 프로그램 공고를 선택합니다. 참고로 '프리뷰. 번역' 왼쪽에 있는 '구인. 구직'은 방송작가를 주로 모집하는 란입니다.

프리뷰-목록
프리뷰 목록


4) 프로그램 /영상 분량 /마감일시 / 페이 / 정산 / 담당자 전화번호 등을 확인합니다.

프리뷰-공고
프리뷰 공고

페이(분당 vs 장당)


앞에 공고 예시를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페이는 분당 혹은 장당으로 구분을 합니다.

분당은 영상의 길이로 계산하는 것인데, 만약 60분짜리 영상이면, 60에다가 분당 페이를 곱하면 됩니다. 이때 450원일 경우, 27,000원이 됩니다.

장당은 한글문서의 쪽수로 페이를 책정합니다. 글을 많이 쓸수록 유리한 것인데, 인터뷰 위주의 영상일 경우, 장당으로 계산하는 게 분당으로 계산하는 것보다 더 낫습니다.

분당 페이는 보통 400 ~ 500원 사이가 많고, 장당 페이는 1600 ~ 1700원이 많습니다. 부르는 게 값이기 때문에, 간혹 급한 영상은 비싼 페이가 붙기도 합니다.

공고마다 페이 지급 방법은 다릅니다. 위의 예시처럼, 선택할 수도 있지만, 보통은 둘 중에 하나만 쓰여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터뷰 영상보다는 스케치 영상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스케치 영상은 정속이 아닌 배속으로 돌려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물론, 어느 정도 작업에 익숙해졌을 때 이야기입니다.) 인터뷰는 들리는 대로 다 받아 적어야 하기 때문에, 배속으로 보기도 어려울뿐더러, 몇 번을 반복해서 봐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보통 스케치 영상보다 시간이 올래 걸립니다.

그리고 꼭 한글 프리뷰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 프리뷰도 있습니다. 외국어 프리뷰는 페이도 훨씬 더 높습니다. 외국어를 잘한다면, 큰 장점이 있는 아르바이트가 바로 프리뷰입니다.


프리뷰 예시


글로만 설명하면, 처음에는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안 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짧게 프리뷰 예시를 보여드립니다.(sample 자료를 보고 싶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프리뷰-예시
프리뷰 예시

제가 예전에 했던 야구 관련 방송 프리뷰 파일입니다. 위에는 비디오 테이프 이름이 들어갑니다. 밑으로 내려와서 왼쪽에서는 분/초를 표기하고, 그 옆에 스케치 혹은 인터뷰 내용이 들어갑니다.
예시만 봐도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되실 겁니다. 양식 sample은 보통, 방송작가가 영상을 넘겨줄 때 함께 줍니다. 혹시 영상만 줄 경우에는 양식 sample도 줄 수 있냐고 요청하면 됩니다.


나의 의견


- 한번 맡은 프로그램의 프리뷰를 잘하면, 이후에는 방송작가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기도 합니다. 공고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질 수 있습니다.

- 하면 할수록 요령이 생기기 때문에 프리뷰 하는 시간은 줄어듭니다. 요령이 생기면,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시간과 장소 제약이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본적으로 씻고, 외출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출퇴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감시한까지만 파일을 넘겨주면 되기 때문에, 휴식시간을 자유롭게 가질 수 있답니다.

- 다양한 양식 sample을 보고 싶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