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대기와 기압(고기압.저기압) 고도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굿펠라스 2022. 2. 16.
반응형

대기

 

대기는 지구 표면을 층층이 덮고 있는 기체를 말합니다. 우리가 공기라고 부르는것과 거의 같습니다. 

 

대기에는 질소가 약 78%, 산소가 약 2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미량의 아르곤, 이산화탄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압

 

말 그대로 공기의 압력을 기압이라고 부릅니다. (물의 압력은 수압이라고 부르죠.)

 

기압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는 헥토파스칼이며, 단위는 hPa입니다. 지구 표면의 평균기압은 1,013hPa입니다. 

 

기압은 위로 올라갈수록 낮아집니다. 머리 위에 있는 공기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과자봉지를 가지고 산에 올라가면 부풀어 오르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산 위로 올라갈수록 기압이 낮아지면서 과자 봉지의 주위 압력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높은산위에 올라가거나, 비행기를 탈때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기압과 저기압

 

주변보다 기압이 높은 곳을 고기압이라고 부르며, 주변보다 기압이 낮은곳을 저기압이라고 합니다. 고기압과 저기압을 나누는 절대적인 수치 기준은 없습니다. 기압은 상대적인것입니다. 


기압의 발생 원리

 

일반적으로 공기가 따뜻하면 밀도가 낮아지고, 차가우면 위축되면서 밀도가 높아집니다. 

 

국지적으로 고온이 된 장소는 공기 밀도가 낮아져서(기압이 낮아져서) 저기압이 생기기 쉬워지며, 반대로 저온이 되면 공기 밀도가 높아져서(기압이 높아져서) 고기압이 되기 쉬워집니다. 


고기압일때 날씨가 맑은 이유는?

 

 바람은 기압이 높은 쪽에서 낮으쪽으로 붑니다. 그렇기때문에 고기압일때 바람은 주변으로 흘러나가게 되고, 저기압일때는 주변에서 바람이 흘러 들어오게 됩니다. 고기압일때 하늘이 쾌청한 이유입니다.

 

 고기압일때 바람은 지구 자전의 영향을 받아서 시계 방향으로 소용돌이를 그리며 붑니다. 반대로 저기압일때는 시계반대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외우기가 어려울때는, 고기압과 저기압중에서 하나만 확실하게 외우고, 다른한쪽은 그와 반대라고 생각하면 암기하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고기압 저기압 기압과 바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