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구름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10가지)

by 굿펠라스 2022. 2. 17.
반응형

구름의 종류는 크게 10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를 10종 운형이라고 합니다. 기본 유형을 바탕으로 변종이나 비슷한 종류가 추가됩니다.


크게 상층운, 중층운, 하층운, 대류운으로 나뉘고 각각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층운

  • 권운, 권적운, 권층운



2. 중층운

  • 고적운, 고층운



3. 하층운

  • 층운, 층적운, 난층운



4. 대류운

  • 적운, 적락운

1) 권운


상층운으로 털구름 또는 새털구름이라고 부릅니다. 대략 5 ~ 13km의 높이에서 희고 가는 선, 흰 조각, 좁은 띠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권운
권운

2) 권적운


권운과 적운에서 파생된 상층운입니다. 물결 or 생선의 비늘 모양같다고 하여 비늘구름이라고도 하며, 털쌘구름, 조개구름이라고도 불립니다.

권적운
권적운

3) 권층운


권운과 층원에서 파생된 상층운입니다. 털층구름, 면사포구름, 무리구름이라고 불립니다. 햇무리나 달무리를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권층운-햇무리
권층운 햇무리

4) 고적운


중층운으로 양떼구름, 높쌘구름이라고 불립니다. 지표면에서 2 ~ 7km 높이에서 나탑니다. 색깔은 흰색이나 회색이며, 그림자가 나타므로 입체감이 있습니다.

고적운
고적운

5) 고층운


중층운으로 높층구름, 흰색차일구름이라고 불립니다. 때로는 상층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층운
고층운


6) 층운


하층운으로 층구름 또는 안개구름이라고 불립니다. 지표면에서 0 ~ 2 km에서 나타납니다. 작은 물방울의 집합체입니다. 강수가 있을때 이슬비가 되어 내리는것이 보통입니다.

층운
층운

7) 층적운


하층운으로 층운과 적운에서 파생되었습니다. 두루마리구름, 층쌘구름, 층계구름이라고도 불립니다.

층적운
층적운

8) 난층운


비층구룸, 비구름이라고 하며, 하층운에 속해있습니다. 하늘 전체에 퍼져 보이며, 어두운 회색빛깔을 보입니다.

난층운
난층운

9) 적운


수직으로 발달하는 구름으로 쌘구름 or 뭉게구름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여름철에 지면이 가열될때 상승기류에 의해서 생깁니다.

적운
적운

10) 적란운


수직으로 발달하는 구름으로 적운과 비슷하지만, 적운보다 수직으로 더 치솟아 있어서 산이나 큰 탑처럼 보여집니다. 번개를 동반하므로 뇌운, 혹은 강한 비를 동반하므로 쌘비구름이라고도 불립니다.

주로 한랭전선에서 발생하고, 여름철에는 장마전선과 태풍에 자주 발생합니다. 여름철에 강하고 뜨거운 태양의 영향을 받아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란운
적란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