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젊은 사람들도 주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하지 않더라도 주식용어는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대화가 통하기 때문에, 간단한 용어들은 알고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1. 매수
물건을 사들인다는 뜻으로 주식에선느 주식을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2. 매도
비용을 받고 소유권을 다른 이에게 넘긴다는 뜻으로 주식을 판매할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3. 익절
자신이 구매한 매수가보다 높게 주식을 재판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4. 손절
자신이 구매한 매수가보다 낮게 손해를 보고 주식을 재판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5. PER
Price Earning Ratio의 줄임말로, 순이익으로 주가를 판별하는 방법을 얘기합니다. 기업이 버는 이익에 비해서 주식 가격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는 지표입니다.
PER가 높으면 주가가 고평가 되었다고 하며, PER가 낮으면 기업이 낸 이익에 비해 주식 가격이 저렴하다고 이야기합니다.
PER가 낮을수록 투자하기 좋다고 하지만, 반드시 PER가 낮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PER가 마이너스인경우에는 현재 적자 상태라는 뜻입니다.
6. PBR
Price on Book-value Ratio의 줄임말로, 순자산을 통해 주가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1주당 순자산의 몇 배로 매매되고 있는가를 표시하므로, PBR이 1 미만이라면 정부가치보다 주가가 낮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PBR 그룹이 고 PBR 그룹보다 높은 주가수익을 기록하지만, PBR은 부채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시 주의해야 합니다.
7. ROE
Return On Equity의 줄임말입니다.
투자한 자본 대비 얼마나 많은 수익을 가져오는가를 말합니다.
ROE는 숫자가 높을수록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단, 절대적인 평가 기준이 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 시 참고용을 보는 것을 권합니다.
8. 상한가
주식 시장에서 개별 주식의 가격이 하루 동안 오를 수 있는 최대 상승 폭을 의미합니다. 국내에서는 최대 30%까지로 제한됩니다.
9. 하한가
개별 주식이 하루 동안 하락할 수 있는 최대 하락폭을 하한가라고 합니다. 하락폭은 상한가와 동일하게 최대 30%까지입니다.
이는 기업과 투자자, 주식 시장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주식시장이 안정되어 있는 미국시장은 상한가와 하한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10. 공모주
상장을 위해 기업이 주주들을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장 후 주식 시장에서 거래를 시작하는 가격을 상장 시초가라고 합니다. 가격은 상장 당일 공모가의 90~200% 사이에서 형성되며, 일반적으로 공모를 통해 구매한 가격보다 높은 시세가 형성됩니다.
11. 코스피
자기자본 300억 원 이상, 최근 매출액 1,000억 원 이상 등의 까다로운 요건을 갖춰야 상장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주로 대기업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스피의 대표적인 기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규모가 있는 기업들이다 보니, 단기간으로 주가가 변하는 일이 드물어 장기 투자 계획을 세운 사람들이 많이 투자하는 시장입니다.
12. 코스닥
코스피에 비해서 상장 요건이 낮아 중견 기업이나 벤처 기업들로 구성된 시장입니다.
사회적, 기업 내부 이슈 등에 상대적으로 민감해서 주식 가격 변동의 폭이 큰 편입니다. 그래서 짧은 기간 동안 투자하여 높은 이익을 얻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투자하는 시장입니다.
13. 개미
주식 시장에 참여하는 개인 투자자를 말합니다.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를 동하개미라고 부르며,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개인 투자자를 서학개미라고 부릅니다. 주식에서 아주 높은 이익을 본 개미를 슈퍼개미라고 부릅니다.
14. 투더문
투자한 상품이 급격하게 상승할 때 쓰는 용어입니다. 가격이 올라서 달나라 혹은 화성까지 가자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5. 성투
성공적인 투자의 줄임말입니다.
16. 시드
시드머니의 줄임말로, 투자 가능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17. 이말올
이걸 말아 올리네라는 말의 줄임말입니다. 하락하고 있던 주가가 갑자기 오르기 시작할 때 사용하는 은어입니다.
18. 평단
구매한 주식의 평균 구매 단가를 줄임말입니다. 평단가 아래로 떨어지면 손해, 평단가보다 상승하면 이익이 됩니다.
19. 따상
신규 상장 후 첫 거래일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로 형성된 후 상한가를 기록한 상황을 말합니다. 다음날 또 상한가를 달성할 경우에는 따상상이라고 합니다.
20. 추매
추가 매수라는 뜻으로, 단순히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는 것을 뜻하는데, 높은 가격으로 매수한 주식의 가격이 떨어졌을 때 평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주식을 추가로 구매할 때도 이 용어를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