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증권회사 등 금융권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쪽 계통으로 가기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에서 이겨야 하고, 자연스럽게 SPEC(스펙)을 누가 더 많이 쌓냐의 싸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융권과 관련된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무역영어, 은행FP, 외환전문역1종, 재경관리사 등등 수많이 자격증들이 존재합니다. 이 중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취득하려고 노력하는 자격증을 몇 가지 뽑아서 어떤 시험을 치르는지, 준비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AFPK
Associate Financial Planner Korea의 약자로, 재무설계 업무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과 고객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는 윤리성을 지닌 전문가임을 입증하는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FPK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주관사인 한국 FPSB에서 정한 교육과정을 수료해야만 합니다.
AFPK 시험과목
시험과목은 모듈 1과 2로 나뉘어집니다. 재무설계 개론, 보험설계, 투자설계, 세금설계, 은퇴설계, 부동산 설계, 상속설계 등 설계과목과 함께 윤리 관련 기본 규정도 공부해야 합니다. 모듈 1, 2에서 평균 70점 이상 득점해야 전체 합격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준비기간
보통 3 ~ 4개월이면 충분히 합격권에 들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단, 교육과정을 수료하는 기간도 있으니 이 점을 유의해서 준비기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투자자산운용사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으로 '펀드매니저'라고 많이들 부릅니다. 고객의 종합적인 자산 운용 전략을 수립하여, 맞춤형 자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WRAP ACCOUNT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투자자산운용사 시험과목
금융상품 및 세제, 투자운용 및 전략, 직무윤리 및 법규 과목에서 총 100문항을 풀게 되며, 전체 과목에서 70% 이상이어야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준비기간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전공자라면 보통 1개월 정도, 비전공자일 경우 빠르면 2개월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됩니다. 베이스가 없다면 3개월 이상 잡고 공부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신용분석사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으로 은행에서 기업대출을 하기 위해 기업의 신용위험을 분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신용분석사 시험과목
기업회계기준, 기업결합회계, 특수회계 등 회계학으로 1부 시험을, 신용분석과 종합신용평가로 2부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준비기간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전공자는 1 ~ 3개월, 비전공자는 추가로 2 ~ 3개월 정도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경 TEST&TEAST
매경 TEST란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시행하며, 경제. 경영 분야의 통합적인 이해력을 측정합니다.
TESAT이란 한국경제신문사에서 시행하며, 시장경제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를 측정, 경제 지력과 사고력을 테스트합니다.
매경 TEST는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의 4개 등급제로 운영되는데, 이 중 최우수와 우수 등급이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인증됩니다. TESAT은 경제 이해력 정도를 나타내는 S급, 1 ~ 5급을 부여하는데, 이 중 S급과 1, 2, 3급이 국가공인 민간자격으로 인증됩니다. 매경 TEST 우수등급 이상, TESAT 3급 이상은 따줘야 '스펙'이 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시험 준비기간
전공자는 2주 정도면 우수등급 / 3등급 이상 합격이 가능합니다. 접수 후 시험일까지 약 2주 정도 걸리니, 보통 접수부터 한 후 시험일까지 힘들게 준비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비전공자라도 1개월 정도 준비하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매경 TEST는 연 8회, TESAT는 연 6회 치러지니 기회는 많은 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