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황제 타이거 우즈가 얼마 전 아들과 함께 출전한 PNC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타이거 우즈는 올해 2월에 차가 반파되는 큰 사고를 겪었었는데요. 당시 오른쪽 다리뼈가 산산조각이 나면서, 다리 절단 가능성까지 있었던 것을 고려하면, 예상보다 빠른 복귀가 놀랍습니다. 신체 밸런스가 조금만 깨져도 영향을 많이 받는 운동이 골프인데, 큰 부상을 겪었는데도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니... 역시 세계 1위 선수는 다른 것일까요?
남자 골프에는 4대 메이저대회가 있습니다.
마스터스골프대회, US오픈골프선수권대회, 디 오픈 챔피언십, PGA챔피언십 이렇게 4개의 대회를 메이저대회라고 부릅니다.
(참고로 여자골프 LPGA는 5대 메이저대회가 있습니다. US여자오픈, KPMG 위민스 PGA챔피언십, AIG 위민스오픈, ANA 인스퍼레이션, 에비앙챔피언십) 우리나라는 여자골프선수들이 남자골프선수들보다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기 때문에 중계도 여자골프 경기를 더 많이 보고 있는 게 사실이긴 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남녀 각각의 메이저대회에 뭐가 있는지 알아두는 것도 기본상식으로 알아두는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골프대회 뒤에 붙는 '오픈', '인비테이셔널', '챔피언십' 등은 무엇을 말하는 건지 정리해봤습니다.
남자 4대 메이저 골프대회
마스터스골프대회
1934년 초청대회 형식으로 첫 대회를 개최했습니다. 미국의 오거스타 내셔널 GC가 주최하며, 상업성이 없는 골프만을 위한 순수 대회입니다. 입장권은 '패트론'이라고 불리는 고객에게만 구매 권한이 주어집니다. 우승자는 '그린재킷'을 입으며, 역대 최다 우승자는 여섯 차례 우승한 잭 니클라우스입니다. 2위는 5차례 우승을 차지한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입니다.
US오픈 골프선수권대회
4대 메이저대회 중 가장 권위 있다고 평가받는 대회입니다. 1895년 뉴포트 골프클럽에서 첫 경기가 개최됐습니다. 2021년에는 Jon Rahm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디 오픈 챔피언십
1860년 창설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경기로서 오픈 경기의 기원이 되며, 전 세계 골프규칙을 관장하는 영국왕립골프협회가 주관하고 있습니다. 브리티시오픈이라고도 불리며, 우승자에게는 '클라레 저그'라는 은주전자가 수여됩니다.
PGA챔피언십
1916년 미국에서 미국프로골프협회가 조직돼 시작된 대회입니다. 4대 메이저대회 중 유일하게 프로선수만 참가합니다. 2021년에는 필 미컬슨이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골프대회 명칭
오픈(Open)
프로와 아마추어 모두 참가할 수 있는 대회입니다.
인비테이셔널(Invitational)
주최 측이 초청하는 선수들만 참가할 수 있는 대회입니다.
챔피언십(Championship)
프로 중의 최고를 가리는 선수권대회로 아마추어는 참가 자격이 없습니다.
클래식(Classic)
전통과 권위를 내세운 것으로 프로골퍼만 참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특별한 대회의 형식이라기보다는 대회 이름을 치장하는 성격의 명칭입니다.
프로암(Pro-am)
프로와 아마추어가 함께 경쟁하거나 같은 조에서 플레이하는 대회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골프 경기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LPGA투어 시상제도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골프가 18홀이 된 유래에 대한 이야기들을 한 적이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