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이후 대표적인 바이러스들이다. 최근 유행했던 바이러스 역순으로 개념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corona virus disease 19)라고 적는다.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전 세계로 확산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감염에 의한 호흡기 증후군이다(제1급 법정감염병 신종감염병증후군). 병원체는 코로나바이러스과에 속하는 RNA바이러스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이다.
Q. 코로나19 전파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 및 접촉을 통해 전파되며, 잠복기는 1 ~ 14일(평균 4~7일)이다.
코로나19 증상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폐렴 등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감염증이 나타난다. 이외에도 가래, 인후통, 두통, 객혈, 오심, 설사 등도 나타나지만, 무증상인 경우도 있다.
3대 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와 함께 사람에게 감기를 일으키는 3대 바이러스 중 하나이다. 확인된 인체 전염 코로나바이러스는 총 7종으로, 이 가운데 4종(229E, OC43, NL63, HKU1)은 감기와 비슷한 가벼운 증상만 일으킨다.
하지만, 코로나19와 메르스, 사스는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Q. 왜 이름이 corona일까?
전자현미경으로 봤을 때 바이러스 입자 표면이 돌기처럼 튀어나와 있는데, 이 모양이 마치 왕관처럼 생겼다고 해서 라틴어로 왕관을 뜻하는 'corona'에서 파생되었다.
Q. 돌파 감염이란?
정해진 백신 접종 횟수를 마치고 2주간의 항체 생성기간이 지난 후에도 감염되는 경우를 말한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2차까지 마친 사람이 면역이 형성되는 14일이 경과하고 나서도 양성으로 확진되는 사례가 이에 해당한다.
메르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라고 불린다.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MERS-CoV)의 감염에 의한 바이러스 질환으로, 2012년 4월부터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주로 감염자가 발생한 급성호흡기감염병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제1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되어 있다. 메르스를 일으키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이전까지 사람에게서는 발견되지 않았던 새로운 종류의 바이러스로, 명확한 감염원이 확인되지 않았으나 박쥐나 낙타 등 동물에 있던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이종 감염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Q. 우리나라에서는 언제 유행했나?
2015년 5월 첫 감염자를 시작으로 총 186명의 환자가 발생했으며, 이 중 38명이 사망했다. 이후 2015년 12월 23일 메르스 종식이 공식 선언됐으나, 2018년 9월 3년 만에 메르스 확진자가 나와 우려를 일으켰다. 그러나 추가 감염자가 나오지 않으면서 발생 38일 만인 10월 16일 메르스 종료가 선언됐다.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
2012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처음 발견된 뒤 중동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원인 바이러스
사스
(SARS : Severe Aacute Respiratory Syndrome)라고 하며,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으로 2002년 11월부터 중국 광둥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해 2003년에는 홍콩, 싱가포르, 캐나다 등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돼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중심이 되어 원인병원체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현재까지는 변종 사스 바이러스(corona virus)가 원인병원체로 알려져 있다.
증상
38도 이상의 발열, 기침, 호흡곤란, 비정형 폐렴 등의 증세를 보인다. (증상은 코로나, 메르스와 비슷하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법정감염병 1 ~ 4급까지 정리해 놓은 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