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할때는 자신만의 원칙이 반드시 세워야 합니다. 좋은 지점에서 매수를 한다 해도 출구전략이 없다면, 지켜만 보다가 익절하지 못하고, 떨어지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주식에 대해 직접 알아보지 않고, 누군가에게 듣고 투자한거라면, 확신이 없기에, 떨어져도 불안하고 올라도 불안한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줄여나가기 위해서는, 매매기법에 몇가지를 터득하고 적용해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계속하다보면 익숙해지니, 어떤 기법이 됐든 공부하고 투자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MACD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MACD지표란?
장단기 이동평균을 활용하며 주가의 추세를 나타내주는 기술적 지표를 말합니다.
시장추세를 판단할때는 주간차트를 활용하고, 세밀한 시점을 파악하고 싶을때는 일간 신호를 확인하고, 두 신호가 일치할때 매수를 할지 매도를 할지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확대해서 보면, MACD와 Signal, Histogram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CD = 단기(12일) 지수이동평균선 - 장기(26일) 지수이동평균선
MACD Signal(신호선) = N일(9일)의 MACD 지수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 vs 데드크로스
12일선이 26일선 위로 올라가는것을 '골든크로스'라고 합니다. 이때는 상승국면이 나타납니다.
반대로 12일선이 26일선 밑으로 내려가면, '데드크로스'라고 합니다. 이때는 하락국면입니다.
MACD Signal선
MACD선의 후행성을 극복하기 위해 만든 선입니다.
사는시점 vs 파는시점
사는시점
- MACD선이 0선을 상향 돌파했을 때
- MACD선이 SIGNAL선을 상향 돌파할 때
파는시점
- MACD선이 0선을 하향 돌파할 때
- MACD선이 SIGNAL선을 하향 돌파할 때
→상향을 돌파하면서, 두번의 조정이 있었다. 하지만, 그래프가 지지선 밑으로는 떨어지지 않고, 반등하면서 전체적으로는 상승하는 추세를 보여줬기 때문에, 이럴때는 신호가 왔을때 팔지 않고 좀 더 가져가는게 낫다.
여기서 핵심은 오르다가 잠시 주춤하는것을 단기조정으로 판단하는것이 중요하다.
지지선이 어디에 형성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보고, 주가 저점에 점을 찍어서 상승추세인지 하향추세인지 파악하자.
MACD 설정방법(신한금융투자 예시)
1. 신한금융투자에 들어가서, 종목을 검색한다. 오른쪽 상단에 보조지표를 클릭한다.
2. 보조지표를 누르고, MACD를 선택한다.
3. 주가차트와 MACD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MACD를 이용한 매매의 장점과 단점
1. MACD의 0선 돌파는 속임수가 적지만, 후행성입니다.
2. MACD Signal 교차신호는 빠른 매매신호를 보여주지만, 거짓신호일 확률이 높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 단, 두 방법모두 비추세적일때나 하락추세일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상승장에서도 하락장에서도
돈을 벌 수 있지만,
탐욕으로는
결코 돈을 벌 수 없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