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이란? (유전자변형농수산물. LMO)

by 굿펠라스 2022. 3. 5.
반응형

 세계 최초로 GMO 쌀인 '황금 라이스'의 상업 재배를 승인했습니다. 황금 라이스는 비타민A 결핍증을 해소하기 위해 스위스에서 만들어진 GMO 품종입니다. 

 

 1996년 미국에서 첫 GMO 콩이 재배된 후 옥수수, 면화 등 10여 개의 작물에 대해 GMO 품종이 재배되고 있으나 주곡 작물 중 GMO가 정식으로 재배 승인을 받은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습니다.  - 2021년 7월 필리핀 농무부 -


GMO

 

 유전자변형농수산물. 인공적으로 유전자를 분리하거나 재조합해 의도한 특성을 갖도록 한 농수산물을 말합니다. 

 

 1986년 미국 칼진사가 숙성 기간을 연장해 껍질이 물러지는 것을 방지한 토마토를 개발한 것이 시초이며, 이후 1995년 미국 몬산토사가 유전자 변형 콩을 상품화하는데 성공해 일반에 알려졌습니다.

 

 세계적으로 GMO 품목은 22종인데 국내에서는 그중 안전성이 확인된 대두, 옥수수, 카놀라, 사탕무, 알팔파, 면화 등 6종만 수입 판매가 허용되고 있습니다.

 

 GMO는 LMO가 생명력을 잃고 냉장, 냉동, 가공된 식품(두부, 두유 등)까지 포함하므로 LMO보다 범위가 넓습니다.

 

 현행법상 GMO 표시기준은 제조. 가공한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에 남은 DNA 또는 유전자변형단백질의 잔존 여부에 있습니다. 

 

 따라서 원재료가 GMO라도 열처리 등 정제 과정으로 유전자변형 물질이 남아 있지 않으면 GMO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나라는 GMO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는 '비의도적 혼합치' 기준이 3%로 유럽연합(EU)의 0.9%에 비해 느슨한 편입니다. 


LMO

 

Living Modified Organisms.

유전자변형생물체. 현대 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해 새롭게 조합된 유전물질을 포함한 동물. 식물. 미생물 등 모든 살아 있는 생물체를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국제조약인 '바이오안전성에 관한 카르타헤나 의정서' 및 이 의정서 국내 이행법인 '유전자변형생물체의 국가 간 이동 등에 관한 법률'에서 사용하는 법적 용어입니다. 

LMO 가운데 작물은 유전자변형작물(GM작물), 동물은 유전자변형동물(GM동물)등으로 불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