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11월 11일은 무슨날일까?(ft.빼빼로데이)

by 굿펠라스 2021. 11. 3.
반응형

빼빼로데이란?


매년 찾아오는 11월 11일. 친한 친구들이나 사랑하는 사람에게 빼빼로를 주는 날입니다. 우정과 사랑을 표시하는 날인 것이지요. 11.11에서 1의 숫자 4개가 빼빼로를 닮았다고 하여 11월 11일이 기념일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데이 행사일이기도 합니다.

빼뺴로

빼빼로 데이의 유래는?

1993년, 부산의 한 여고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여학생들끼리 다이어트에 성공해서 빼빼하게 되자고 하면서 빼빼로를 나눠먹는 날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를 본 롯데에서는 전략적으로 접근해서 빼빼로 마케팅를 적극적으로 하기 시작했고, 1996년 최초로 언론에 보도되면서 전국적으로 퍼져나가 지금의 빼빼로데이가 탄생하게 되었다는 썰이 유력하다고 하네요.)


참고로, 중국에서는 11월 11일을 '광군제'라고 부릅니다. 따지고보면 빼빼로데이랑은 정반대의 느낌의 날이죠.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와 광군제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미국에서 11월 넷째 주 목요일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 다음날인 금요일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미국에서 전통적으로 연말 쇼핑시즌을 알리는 시점이자 연중 최대의

goodfellas5.com


포키 데이


빼빼로데이를 따라, 일본에서 만든 날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POCKY라는 과자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실 빼빼로의 원조는 일본 글리코사의 '포키'가 맞습니다. 글리코는 가느다란 막대 과자인 '프리츠'에 초콜릿을 입혀 '포키'라는 이름으로 1966년에 출시하였습니다. (반면, 롯데 빼빼로는 1983년에 출시되었습니다.)

빼빼로를 만든 것은 일본이 맞지만, 빼빼로데이는 한국에서 1996년에 먼저 시작되었고, 포키데이는 1999년에 시작했다고 하니, 한국이 빼빼로데이의 원조인 것 같습니다.


11월 11일은 또 어떤 날일까?


원래 11월 11일은 농업인의 날입니다. 농업인의 날인 이유는 '11'을 한자로 하면 十一인데 이를 합치면 흙토(土)가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1996년에 정부가 지정한 공식 기념일이 되었습니다(공교롭게도 빼빼로데이가 시작된 해랑 같네요).

행정자치부에서 농업의 날에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빼빼로 대신에, 비슷하게 생긴 가래떡을 먹는 가래떡데이로 지정하여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라도 시골에 계신 어르신들에게는 가래떡을 선물로 드려야 할 거 같습니다ㅎ근데 젊은 세대의 기준은 뭘까요?ㅎㅎ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저도 가래떡을 받아야 하는 건가..

11월 11일은 또한 광고의 날, 해군의 날, 그리고 1918년 1차 세계대전 종전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이 날을 재향군인의 날(Veteran's Day)이라는 국가공휴일로 지정하고, 미국이 과거에 참전했던 모든 전쟁의 재향 군인들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