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자율주행차가 상용화 되려면?(+자율주행단계)

by 굿펠라스 2021. 10. 26.
반응형

자율주행차의 자율주행 기술의 단계는 2016년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가 분류한 레벨 0에서 5 (총 6단계)가 글로벌 기준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애스턴 마틴

애스턴 마틴은 현재 자율주행이 가능한 브랜드 최초의 배러티 전기차 개발중


자율주행차는 어떤 원리로 작동할까?


일단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려면 3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 정보수집에 도움을 주는 도로 인프라
  • 센서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처리해서 차량을 움직이는 소프트웨어
  • 주변상황 정보를 수집하는 센서


도로 인프라 중에 '정밀도로지도'는 필수라고 이야기 하는데. 정밀도로지도는 자동차의 눈(센서)를 보완하는데 꼭 필요한것 입니다. 미국에서는 현재 고속국도에 대해서는 제작이 완료됐고, 2022년까지 전국 일반도로의 정밀도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자율주행 차량에는 4가지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 초음파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측후방 센서가 바로 '초음파'를 이용한 것입니다.
  • 레이더 : 레이더는 고정된 물체인지, 움직이는 물체인지 파악할 때 사용합니다. 단, 레이더는 정지해 있는 물체를 인식하지는 못합니다.
  • 라이다 : 레이더가 파장을 이용하는것이라면, 라이다센서는 빛을 이용해 범위를 탐색합니다.
  • 카메라 : 신호등을 인식할때 사용합니다. 초음파, 레이더, 라이다는 이를 인식할 수가 없습니다.

자율주행 단계(Autonomous Driving Levels)

자율주행 기술은 시스템이 운전에 관여하는 정도와 운전자가 차를 제어하는 방법에 따라 비자동화부터 완전 자동화까지 점진적인 단계로 구분됩니다.

 


레벨 0 (비자동화)
: 운전자가 차량의 운전 및 속도 제어를 모두 담당해야 하는 단계로, 자율주행 기술이 없는 단계입니다. 다만 비상시에 도움을 주는 차선이탈경고, 사물 감지 등은 자율주행 기능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레벨 1(운전자 보조)
: 자율주행이 조금씩 사용되는 단계로, 운전자가 핸들에 손을 대고 있는 것을 전제로 하여 자율주행 시스템이 특정 주행 모드에서 조향 또는 감.가속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시스템이 차량의 속도. 제동을 제어하고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기능 등이 해당합니다.

레벨 2(부분 자동화)
: 보다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에 가까워지는 단계로,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자동차의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제어합니다. 다만 조종의 주체는 여전히 운전자에게 있습니다. 레벨 2에서는 특정한 상황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방향을 바꾸거나 간격 유지를 위해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레벨 3(조건부 자동화)
: 운전자의 개입이 더욱 줄어들어, 돌발 상황이 발생해 자율주행 모드의 해제가 예상되는 경우에만 시스템이 운전자의 운전을 요청합니다. 레벨 2까지는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고 운행 방향을 바꾸는 등 개입해야 하나, 레벨 3부터는 시스템이 스스로 앞차를 추월하거나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이 사고나 교통 혼잡을 감지해 피할 수도 있습니다.

레벨 4(고도 자동화)
: 레벨 3과 마찬가지로 시스템이 전체 주행을 수행하나, 위험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시스템은 운행 구간 전체를 모니터링하며 안전관련 기능들을 스스로 제어하게 됩니다. 운전자는 출발전에 목적지와 이동 경로만 입력하면 되며, 수동 운전으로 복귀하지 못할 때에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자율주행을 해야 합니다.

레벨 5(완전 자동화)
: 운전자가 필요 없는 무인 자동차 단계로, 탑승자가 목적지를 말하면 사람의 개입 없이 시스템이 판단해 스스로 운전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운전석이나 엑셀, 브레이크, 스티어링휠 등 조작 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도 레벨3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는 자율주행을 위한 인지.판단.제어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레벨3수준이라고 말하며, 사용시기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올해 안에 제주와 상암 등에서 자율주행이 진행될거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기업중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앞서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저번에도 알려드렸다시피, 현대차는 3단계 자율주행을 넘어 레벨4이상의 기술을 확보하겠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자율주행차'에 대하여(ft.현대자동차)

안녕하세요 굿펠라스입니다. 여러분들은 자율주행차의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실 다른분야도 아니고, 자율주행차는 쉽지 않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왜냐하면, 도로에서는 너

goodfellas5.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