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색깔에 따른 노동자 분류(화이트 칼라 ~ 레인보우 칼라)

by 굿펠라스 2021. 12. 20.
반응형

화이트칼라

 정신적, 지적 노동을 주로 하는 샐러리맨이나 사무직 노동자. 육체노동을 주로 하는 블루칼라에 대비되며, 보수적. 권위적 경향을 나타낸다.

 

 직접생산 부문에 비하여 간접 생산 부문이 커지면서, 과거에 비해 비교적 깨끗한 복장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그레이칼라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의 중간적 존재. 컴퓨터나 일반 전자장비 관계의 일 또는 오토메이션 장치의 감시. 정비 등에 종사하는 근로자이다.

 

 

골드칼라

 기발한 아이디어와 창조적 사고로 신질서를 주도해 가는 사람들. 만화가, 그래픽 디자이너, 정보통신 / 금융 / 광고 / 서비스 / 첨단기술 관련 분야 종사자들이 해당된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빌 게이츠, 스티븐 스필버그 등이 있다. 

 

 

핑크칼라

 부드럽고 섬세한 감성을 갖춘 여성 근로자

 

 

퍼플칼라

 일과 가정을 함께할 수 있을 만큼 근무시간과 장소를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는 직업군

 

 

논칼라

 블루칼라도 화이트칼라도 아닌 무색 세대로 컴퓨터 세대가 해당

 

 

일렉트로칼라

 정보화 사회에서 컴퓨터가 생활화되면서 등장한 엘리트. 웹디자이너, 정보 컨설턴트, 멀티미디어 PD 등이 있다.

 

 

실리콘칼라

 창의적 사고와 뛰어난 컴퓨터 실력으로 무장한 두뇌 노동자

 

 

르네상스칼라

 경제와 컴퓨터뿐만 아니라 인문학과 자연과학, 예술까지 꿰뚫고 다양한 경험을 가진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같은 르네상스 시대의 인간형을 말한다. 

 

 

스틸칼라

 단순 반복 작업에도 질리지 않고 사람이 하기 힘든 작업을 해내는 산업용 로봇

 

 

레인보우칼라

 아이디어와 변신에 능한 광고, 디자인, 패션업계 등 기획 관련 종사자를 말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