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A+ 리포트 작성하는 방법 (과제시 참고 사이트 추천)

by 굿펠라스 2022. 1. 21.
반응형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에 가게 된다면 반드시 해야 할 것 중에 한 가지가 바로 리포트입니다. 대학별로, 과별로 매우 다양한 리포트를 작성하게 될 텐데요. 리포트는 어떻게 작성을 해야 할까요? 표지부터 각주 및 참고문헌까지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리포트 vs 레포트

조사나 연구, 실험 따위의 결과에 대한 글이나 문서 또는 학생이 교수에게 제출하는 소논문을 report라고 하는데, '레포트'가 아닌 '리포트'라고 적습니다. 

1. 표지

 

 표지는 레포트의 얼굴로서, 중요한 것 같지 않아 보여도, 표지가 멋대로이면 점수를 깎는 교수님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목
  • 소제목
  • 과목명
  • 담당 교수
  • 소속 학과
  • 학번
  • 이름
  • 제출일

 

과목에 따라 다르겠지만, 반드시 이미지가 필요한 게 아니라면, 이미지는 가급적이면 안 넣는 것이 좋습니다. 


2. 목차

 

 레포트를 열었을 때 목차가 없다면, 당연히 감점 요인이 됩니다. 목차는 리포트의 내용을 함축한 것으로, 읽는 사람들에게 주는 일종의 안내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리포트를 만들 때 목차를 먼저 생각하고, 내용을 채워 나가는 식으로 진행하면 훨씬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서론

 

 서론은 전체 레포트의 20% 정도의 분량입니다. 리포트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주제를 통해 풀어가려는 문제를 제기하면 됩니다. 더욱 고급스러운 서론을 쓰고 싶다면, 다양한 논문을 찾아보고 다른 학자들이 관련된 주제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지를 인용해 언급해 보십시오. 졸업논문 등 퀄리티 있는 논물을 쓸 때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4. 본론

 

 본론에서는 적어도 3가지 근거로 소주제를 구성해야 합니다. 사소한 근거라도, 3가지 정도가 있다면 내용이 알차고 탄탄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근거란, 서론 부분에서 언급한 문제에 대한 해답이자, 리포트 전체 주제의 요소에 해당합니다. 소주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주제와 연결시켜서 풀어가는 것이 본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결론도 전체 레포트의 20% 정도 분량이면 됩니다. 결론에서는 앞에서 말한 내용을 요약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리포트의 한계 혹은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이 내린 결론에 어떤 한계점이 있고, 어떤 부분에 관한 연구가 더 필요한지, 그리고 리포트에 이어 어떤 부분에 관한 연구가 이어져야 할지 언급한다면, 더 완성도 있는 리포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6. 각주 및 참고자료

 

 참고문헌과 각주를 제대로 정리하지 않으면 리포트는 표절 작품에 불과하게 됩니다. 문헌을 인용한다면 해당 페이지 하단에 각주를 달아야하고, 전체적인 내용을 참고했다면 레포트 마지막 참고문헌 페이지에 삽입을 해야 합니다. 논물을 참고했을 경우에는 글쓴이와 논문제목, 논문이 게재된 간행물(혹은 수여 학교 학과), 권(호), 연도, 쪽수를 넣는 것이 정석입니다. 

 


과제 시 참고 사이트 추천

 

1. 플랫아이콘

 

: PPT를 만들어줄 픽토그램과 아이콘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Free Icons and Stickers - Millions of resources to download

Download Free Icons and Stickers for your projects. Resources made by and for designers. PNG, SVG, EPS, PSD and CSS formats

www.flaticon.com


2.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 과제 이후에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 맞춤법 검사입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Copyrightⓒ2001 AI Lab & Narainfotech. All Rights Reserved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검사기는 개인이나 학생만 무료로 사용

speller.cs.pusan.ac.kr


 

3. KOSIS 국가통계포털

 

: 국내와 해외 통계자료를 모두 열람 가능한 사이트입니다.

 

KOSIS 국가통계포털

내가 본 통계표 최근 본 통계표 25개가 저장됩니다. 닫기

kosis.kr


4. 디비피아(DBpia)

 

: 논문 등 참고자료 풍부한 사이트입니다. 

 

DBpia

논문, 학술저널 검색 플랫폼 서비스

www.dbpia.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