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주식

부동산투자신탁 - 리츠(REITs)란 무엇일까?

by 굿펠라스 2021. 9. 26.
반응형

리츠(REITs)란?

: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부동산투자신탁이라는 뜻이다. 소액투자자들의 자금을 가지고 부동산에 전문적으로 투자를 하는 뮤추얼 펀드이다. 


 

친구들끼리 하면 '사모'

남이랑 하면 '공모'

 


리츠의 장점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가 가능하다. 부동산 투자를 소액으로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월세를 받을 수 있다. -> 부동산이라는 건물을 상장시켜놓은거라고 보면 되기 때문에, 부동산에서 나오는 월세들을 배당금의 형태, 분배금의 형태로 받을수가 있다. 리츠는 건물에서 나오는 배당금의 대부분을 주주들에게 줄 수밖에 없게 되어 있다. 법적으로 월세로 들어오는것의 90% 이상을 주주들에게 배당을 하도록 되어 있다. 나눠주고 남은것으로 회사 운영자금으로 활용한다. (단, 이런 배당은 1년에 2~4번으로 나누어서 주는게 일반적이다.) 만약 매달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미국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리츠를 매수를 하면 된다. 그 중 하나가 '리얼리티인컴'이다. 

 

수익률은 예금보다 높고, 주식보다 마음도 편하다. 국내 리츠상품은 대표적인 중위험 중수익 상품이라고 볼 수 있다. 상장을 하거나 상장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많은 리치들의 목표수익률은 5~7% 정도 된다. 

 반면, 미국은 리츠가 발달해서, 1%대부터 10% 정도까지 매우 다양하게 있다.  

 


리츠의 리스크

① 리츠는 결국 주식이라는 것이다. 가격은 매일 변한다. 모든 사람들이 서로 다른 금액으로 매입을 하기 때문에 , 각자 수익률도 다 다를 수 밖에 없다. 리츠를 일찍 샀던 사람들은 리츠 가격이 오르면 팔아야할까 고민을 하게 됩니다. 애초의 '배당수익을 주기적으로 받기 위한 목적'은 잊어버리게 된다.  

 

② 리츠도 결국은 부동산이다. 부동산 시장에서 발생되는 리스크들이 가격에 반영이 된다. 여기에, 리츠는 부동산보다 사고 팔기가 더 쉽기 때문에, 더 많은 폭으로 하락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따라서, 미래의 부동산시장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리치를 구입하는것은 쉽지 않다고 본다.

 

③ 여전히 리츠는 부동산이라서 잘 모르겠다는 것이다. 우리는 부동산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리츠회사 내부에서 일어나는 관리나, 의사결정들을 사실상 리츠회사를 믿고 가야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