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속담

'ㄱ'으로 시작하는 속담 정리(2탄)

by 굿펠라스 2021. 11. 2.
반응형

① 개 꼬리 삼 년 묵어도 황모 되지 않는다.

: 황모는 옛날에 붓을 만들던 족제비 털을 말합니다. 개 꼬리는 아무리 시간이 오래 지나도 붓을 만들 수 있는 족제비 털이 될 수 없다는 말로, 사람도 근본이 좋지 않은 사람은 아무리 오랜 세월이 흘러도 훌륭한 사람이 되기가 쉽지 않다는 뜻입니다. 

 

 

 

② 개 핥은 죽사발 같다.

: 개가 사발에 담긴 죽을 하나도 남김없이 말끔하게 비운 것과 같다는 말입니다. 음식을 깨끗하게 다 먹어 치웠을 때 또는 남자 얼굴치고는 너무 미끈하게 잘 빠졌을 때 이런 말을 씁니다. 

 

 

 

③ 게으른 놈과 거지는 사촌이다.

: 게으른 사람보고 나중에 거지처럼 깡통 차겠다고 합니다. 게을러 제 할일을 하지 않으면 가난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④ 곤장을 메고 매 맞으러 간다.

: 자기가 맞을 곤장을 등에 지고 매 맞으러 가는 사람을 상상해 보세요. 가만히 있었으면 아무 일도 없었을 텐데 공연히 일을 만들어 스스로 화를 부르는 사람을 볼 때 "아예 곤장을 메고 매 맞으러 가는 꼴이로구나!" 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⑤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 이끼는 제자리에 박혀 있는 돌에만 낀답니다. 이리 저리 굴러다니는 돌에는 이끼가 낄 새가 없지요. 사람도 마찬가지로 항상 부지런히 노력하는 사람은 발전하지만 아무런 계획 없이 제자리에 앉아만 있는 사람은 결코 발전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⑥ 굳은 땅에 물이 괸다.

: 모래가 섞인 푸석푸석한 땅보다는 찰진 흙으로만 된 땅이 비가 와도 물이 더 잘 고인다는 말로, 씀씀이가 헤프지 않고 알뜰한 사람에게 재산이 모인다는 뜻입니다. 또는 무슨 일이든지 마음을 굳게 먹고 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⑦ 깊은 물보다 얕은 잔에 더 빠져 죽는다.

: 깊은 강이나 바다에 빠져 죽는 사람보다 술 때문에 죽는 사람이 더 많다는 뜻입니다. 사람을 죽일 만큼 술은 좋지 않다는 뜻이죠.

 

 

 

⑧ 꿩 구워 먹은 소식이다.

: 아무리 기다려도 소식이 없다는 뜻입니다. 또는 어떤 소식을 듣기가 매우 더디다는 뜻으로 쓰입니다. 

 

 

 

⑨ 끓는 물에 덴 사람은 찬물도 불어 마신다.

: 한 번 호되게 놀란 다음에는 그와 비슷한 것만 보아도 조심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비슷한 말로는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가 있습니다. 

 

 

 

⑩ 끈 떨어진 두레박 신세

: 끈이 떨어진 두레박은 더 이상 쓸모가 없지요. 마치 이런 두레박처럼 사람들에게서 버림받아 의지할 곳이 없는 신세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