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 추천 2탄입니다.
원래는 한 글에 한번에 정리해서 올리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구요.ㅎㅎ
1탄을 참고해 주세요!
⑥30대 보통사람(구독자 2.75천명)
→ 공무원을 꿈꾸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저 또한 그랬었구요. 공무원은 누가 되는것일까? 공무원이 되면 실질적으로 얼마나 벌 수 있을까? 공무원 공부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합격을 할 수 있는것일까? 등 사람들이 궁금해하는것은 몇가지로 압축됩니다. 언제나 그랬듯, 유튜브를 보다가, 알 수 없는 알고리즘에 이끌려, '난공TV 공무원 수험 전문 채널'에서 운영하는 컨텐츠를 하나 보게 되었습니다. '공시생 2관왕 기본서 공부법. 기본서에 단권화?'라는 주제였죠. 공무원도 아닌 저도 지금 당장 공부하고 싶게끔만드는 분이더라구요.(서울시청에서 근무하고 있는 5년차 7급 공무원 고영욱)
찾아보니 개인채널이 있어서, 구독을 누르게 되었죠. 시작한지 얼마된거 같진 않은데, 본인의 경험들을 자세하게, 꼼꼼히 설명해 주는게 인상 깊더라구요. 물론 공무원관련된 채널이 많지만, 뭘봐야 될지 모르는분들에게 조용히 추천드려봅니다!
⑦HALF-TIME(구독자 7.29천명)
→ 축구채널입니다. 채널정보에 보면, '축구,손흥민,편집,잉글리쉬를 좋아하는 방구석 유튜바'라고 적혀있네요. 손흥민 경기 잘 챙겨보시나요? 저도 축구를 보고, 경기직후 경기장에서 친목(?)을 하는 선수들의 모습들을 보는것과, 팬들 혹은 중계진들이 손흥민 선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골을 넣었을때 어떻게 환호하는지 등등을 찾아보게 되는데요. 당연한 얘기지만, 영상을 보는 기준은 일단 첫번째로 너무 영상이 길지 않아야 하며(10분내로?), 두번째 편집이 재밌어야 합니다. 이 채널은 두번째 조건에 특히 최적화 되어 있는거 같습니다. 편집자분이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보고 싶은 영상을 적절하게 섞어서 영상을 만드시는거 같아요. 굿!
⑧조승연의 탐구생활(구독자 113만명)
→ JTBC에서 방영했던 '비정상회담'을 즐겨봤었습니다. 그 방송에 몇번 출연해서 알게된 분이 조승연 작가님인데요. 구사할 수 있는 언어도 엄청 많고, 사람이 어떻게 저렇게 많은 분야에서 박학다식할 수 있을까.. 생각했죠. 그랬던 분이 유튜브를 하고 있더라구요. 바로 구독! 똑똑한 사람이 세상에 참 많지만, 그 알고 있는 지식을 또 얼마나 재미나게 풀어서 이야기 해줄수 있느냐도 중요한 능력 중에 하나라고 생각해요. 조승연 작가님은 아는것도 많은데, 말도 너~~~무 조리있게 잘 하시는거 같습니다. 구독자 20~30만명일때부터 봤었는데, 1년도 안돼서 벌써 113만명을 돌파하셨네요. 당연히 그럴줄 알았습니다. 너무 유익한 채널이라 구독을 안 누를 수가 없어요. 사람들이 보는눈은 대부분 똑같으니까요. 여행, 역사, 취미, 문학, 공연, 음악, 운동 등등 다양한 이야기를 듣고 싶으신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⑨지식한잔(구독자 49.8만명)
→ 역사좋아하시나요? 저는 어렸을때부터 역사를 좋아했던 역사덕후 중에 한명입니다. '국제정치와 사상 그리고 역사에관심 있는 분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채널중에 하나입니다. 역사채널도 많은데요. 이 전까지 보던 채널들은 그저 옛날 사진 혹은 옛날 영상을 삽입하고, 사람인지 기계인지 모르는 목소리로 감정도 없이 딱딱하게 대본을 읊어서, 보는도중에 끄는 경우가 다분했었습니다. 이 채널은 일단, 기계목소리가 아니에요. 직접 녹음한거 같더라구요. 강약조절도 되고 이야이기에 집중하게끔 합니다. 옛날 영상만 사용하는게 아니라, 중간에 재미난 사진과 영상을 편집하여, 이야기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역사덕후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채널!
⑩더나은삶TV(구독자 24.7만명)
→ 경제학 전공, 10년차 공인회계사가 운영하는 채널로, 채널명처럼 더 나은 삶을 위한 지식채널입니다. 채널정보글에 보면 '내 일 해보겠다고 하면서 개업했다가 아버지가 회계사 하지말고 유튜브 하라고 조언해 주셔서...'라고 써 있습니다. 대단한 안목을 가진 아버님이 아니신가 생각이 드네요. 영상도 10분내외로 적당하고, 최신이슈들을 다뤄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찾게되는 채널입니다.
<내 생각>
유튜브를 하는 사람들은 참 대단하고 생각합니다. 그저 영상만 찍고 올리는게 끝이 아니기 때문이죠. 관련영상 / 관련자료를 충분히 수집해야 하고, 영상을 찍어올리기전에 대본도 작성해야 하죠. 그리고 요즘엔 무엇보다 중요한 편집까지.. 그리고 꾸준히 올릴 수 있는 콘텐츠를 찾아야 하고.. 저작권에도 걸리면 안되고... 생각해야할게 한두가지가 아닌거 같습니다. 주업이 됐든, 부업이 됐든 모든 유튜버들에게 존경의 박수를 보냅니다. 앞으로 재밌고 유익한 영상들 많이 보여주시길! 양질의 채널은 구독 좋아요 열심히 누르고 다니겠습니다!
-The E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