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마블링
물 위에 유성 물감을 떨어뜨려 저은 다음 그 위에 종이를 덮어 대리암 모양의 무늬가 묻어나게 하는 표현기법입니다.
2. 데칼코마니
전사법이란 뜻으로, 에른스트 이래 널리 응용된 초현실주의 회화기법의 하나입니다. 유리판이나 종이 등 물감 흡수가 잘 되지 않는 재질의 표면에 물감을 칠하고 반으로 접었다가 펴거나 그 위에 종이를 덮어 누르거나 문지른 후 떼어내는 기법입니다.
3. 파피에 콜레
신문지, 벽지 등 종이 따위를 찢어 붙이는 기법으로 콜라주의 일종입니다. 브라크와 피카소가 시작한 큐비즘의 표현 기법입니다.
4. 콜라주
큐비즘의 파피에 콜레가 발전된 것으로 화면에 종이, 나뭇조각, 상표, 타일, 섬유 등을 붙여 독특한 효과를 나타내는 기법입니다. 피카소의 <등나무 의자가 있는 정물>은 최초의 콜라주 회화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콜라주는 팝 아트를 비롯해 20세기 미술에서 폭넓게 사용됩니다.
* 아상블라주 : 콜라주와 구별하기 위해서 뒤뷔페가 처음 사용한 말로, 기성 제품을 수집하는 것을 뜻합니다.
* 컴바인 페인팅 : 콜라주의 확대된 개념으로 2차원, 3차원 물질을 회화에 도입하려는 미술 운동입니다. 미국의 라우센 버그가 제창했습니다.
5. 모자이크
돌, 도자기, 타일 등 작은 조각들을 사용해 일정한 형상이나 모양을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테오도라 횡비상(비탈레 성당)>이 유명합니다.
6. 프로타주
바위나 나무의 거친 면에다 종이를 대고 연필이나 크레용 따위로 문질러서 나타내는 표현 기법입니다. 초현실주의의 에른스트가 고안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