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그리고 GoodFellas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막. 중국의 성장과 위기

by 굿펠라스 2022. 2. 7.
반응형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개막하였고, 스포츠를 사랑하는 전 세계 사람들의 시선이 중국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서방과의 냉랭한 관계와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에 대한 박해에 대한 이야기도 많지만, 중국 경제에 대한 이야기에 대해서도 할 말이 많습니다.


중국의 성장. 그러나..

 

 지난 수십 년간 중국이 크게 성장한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2007년의 금융위기 이후 몇 년 동안 수억 명의 사람들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하고, 세계 경제의 큰 축을 차지하면서 어느새 미국에 이은 GDP 2위의 경제대국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10여 년간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어갔습니다. 중국은 특히 미국과의 무역전쟁 때문에 제품에 대한 국제적인 수요 약세에 직면하게 되면서, 매년 같은 속도로 수출을 증가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중국의경제성장
중국의경제성장


끝나지 않은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은 코로나바이러스를 매우 공격적으로 억제하면서, 다른 나라들보다 대유행을 잘 견뎌내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오미크론 변종이 발생하고, 중국 내에서도 코로나가 재발하면서 상황은 악화되었습니다.

 

 오미크론의 확대는 중국 수출에도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인플레이션을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Fed(연방준비제도)와 다른 중앙은행들이 양적완화를 통해서 더 높은 금리인상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중국 상품 수요를 더욱 위축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위기

 

 중국의 부채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작년에, 대표적인 부동산 개발업체인 에버그란데(헝다)의 채무불이행이 화제가 됐었습니다. 곳곳의 부동산버블이 터지기 시작한 것이죠. 에버그란데를 시작으로 다른 업체까지 무너지게 된다면, 중국의 경제는 크게 위축될 수도 있습니다. 2007년 미국의 리먼사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헝다그룹 파산? 중국 부동산의 위기, 그리고 '법인파산'이란?

 

헝다그룹파산? 중국 부동산의 위기, 그리고 '법인파산'이란?

중국 3대 부동산 재벌 중 하나인 헝다그룹이 파산위기에 직면했는데요. 헝다그룹의 계열사인 '헝다자산관리'는 연 7~10%의 수익률을 제시한 금융상품을 팔았는데, 최근 만기가 돌아온 상품들의

goodfellas5.com

헝다(에버그란데)의 붕괴가 '호주'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

 

헝다(에버그란데)의 붕괴가 '호주'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안녕하세요. 굿펠라스입니다. 중국 2위의 부동산 개발업체인 헝다(에버그란데)는 위험에 빠져 있습니다. '페어리랜드'테마파크와 전기차회사, 광저우FC(프로축구팀)에 투자하는 등 10여년간 대규

goodfellas5.com


동계올림픽 개막식 흥행?

 

 지난 4일에 펼쳐진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개막식은 미국에서 역대 최악의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4년 전 평창올림픽 때의 절반 이하 수준이라고 전해집니다. 이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고조됨에 따라, 외교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선수단만 파견을 하고, 정부 사절단은 보내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올림픽을 시청하는 사람들도 함께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중국에 대한 외국의 안 좋은 시선은 중국의 인권탄압 문제가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신장지구, 티베트, 홍콩 등 각지에서 인권 탄압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나라들

 

 미국을 비롯한 여러나라가 있습니다.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독일, 리투아니아, 코소보, 벨기에, 에스토니아, 일본, 독일, 덴마크, 알바니아가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했습니다. 

 

 스포츠를 통해, 세계가 하나가 되는 올림픽이 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중국의 근본적인 문제로 인해서 그러지 못했습니다. 이전에도 올림픽에서 보이콧을 선언했던 사례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1980년 소련 모스크바 올림픽이었습니다. 당시 66개국이 불참을 선언하면서 반쪽자리 대회가 되었죠. 1979년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면서 문제가 발생했고, 미국의 지미 카터 대통령이 보이콧을 선언하면서 여러 나라들이 이에 동참했었습니다. 이번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도 비슷한 양상입니다.

 

미국 보이콧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