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찍효과(Bullwhip Effect)
채찍효과는 소를 몰 때 쓰는 긴 채찍의 경우 손잡이 부분에서는 작은 힘이 가해져도 끝부분에서는 큰 파동이 생기는데 착안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수요 감소를 예상한 회사가 현재 재고를 감안해 생산 계획을 대폭 축소하고, 이 계획에 맞춰 조달하는 1차 협력사도 생산량을 줄이게 됩니다. 이는 1차 협력사에 공급하는 2차 협력사 발주 주문량을 대폭 감소시키는 연쇄작용을 일으킵니다.
소비자 수요의 작은 변동이 공급사슬의 제조업체에 전달되면서 확대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채찍효과의 원인
1. 수요예측의 updating
- 주문은 제품 수요의 신호를 의미합니다.
- 수요의 잘못된 변동에 기초하여, 안전재고를 수립하고 제품을 주문합니다.
- 긴 생산 리드타임과 예측의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2. 뱃치 주문을 시행
- 운송에서의 규모의 경제(full truckload rates)
- MRP 시스템과 주기적 검사 시스템으로 인해 주기적인 계획과 주문을 실시합니다.
- 주문 비용의 규모의 경제와, 생산라인의 작업 준비로 인해 뱃치 주문을 시행합니다.
(뱃치 주문이란? 소매상들이 주문비용 절감을 위해 뱃치(batch : case, pallet, truck)의 배수 단위로 주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3. 가격 할인
- 가격의 큰 변동은 생산능력의 조정 비용, 높은 재고비용, 운송의 비경제로 나타납니다.
4. 과장된 주문
- 고객들은 실제 필요량보다 과장하여 주문을 합니다.
- 주문량이 생산능력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주문을 적절히 배분하여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생산능력의 제약이 제거될 때 주문이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채찍효과의 파급효과
- 공급자 비효율적 생산과 과다 재고 현상이 발생합니다.
- 재고 부족 현상으로 인한 낮은 고객 서비스를 초래하게 됩니다.
- 고가의 운송비용이 발생합니다.
- 평균 수요를 상회하는 생산규모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 채찍 효과는 공급사슬의 성과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채찍효과의 해결방안
1. 정보의 공유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
: 공급사슬을 이루는 여러 기업들 / 구성원들이 함께 같은 정보를 사용하여 수요를 예측하고, 생산을 계획하며 재고를 보충해나가면서 채찍효과나 예기치 못한 이벤트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2. 제품 흐름 평활화
: 소매상과 공급상이 협조하여 주문 주기를 계획합니다.(주문 동기화 제거)
: 뱃치 크기를 축소합니다.
3. 고질적 인센티브 제거
: 일정한 도매가격을 유지합니다.
: 반품 및 주문 취소를 제약합니다.
: 실적-할당 제도를 마련합니다.
4. VMI(공급자 재고관리)의 사용
: 정보전달 단계를 축소하기 위하여, 소매상의 재고 관리를 공급상이 수행하게 합니다.
: 자동 보충 시스템이나 소매상의 정보를 공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