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반려식물 키우는 방법(ft.만세선인장, 스킨답서스)

by 굿펠라스 2021. 10. 15.
반응형

 일반적인 물주기방법이며, 모든 식물은 환경에 따라 관리방법이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키우는 환경을 체크하고, 흙 상태에 따라서 주기를 조절해 주세요.

 물을 한번 줄때 어떤 식물이든 생각보다 듬뿍 주어야 합니다. 흙을 통해 뿌리가 물을 흡수할 수 있도록 샤워기로 듬뿍 주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1. 양지에서 잘 자라는 반려식물

: 직사광선이 아닌 실내 햇빛과 바람이 잘드는 창가, 베란다에 두세요.

양지에서 물을 자주주는 반려식물(주 1~2회)
ex) 율마, 유칼립투스, 오렌지자스민, 남천나무

손가락이나 나무젓가락으로 흙을 1cm정도 찔러보았을 때 만져지는 흙이 보송하게 마른 상태라면 물을 주세요. 또한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통풍이 중요합니다. 물을 주신 후 꼭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환기를 시켜주세요.


양지에서 물을 가끔주는 반려식물(2주 1~2회)
ex) 올리브나무, 칼랑코에, 은행목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겉 흙이 보송하게 마를 때 물을 주면 됩니다. 겨울에는 속 흙까지 바싹 말랐을 때 물을 주는게 좋습니다.


양지에서 물을 적게주는 반려식물(월 1회)
ex)용신목, 만세선인장, 석화 사막의 장미 등 선인장식물

햇빛을 좋아하면서 건조하게 키워야 하는 식물들입니다. 속 흙까지 바싹 마르면 물을 줘야 합니다. 실내에서 키울때에도 한달정도, 통풍이 잘 안되는 실내의경우 1~2달 간격으로 물을 줘야 합니다.

만세선인장
만세 선인장

화원 사장님께서 선물로 주신 선인장인데, 안본사이에, 뿔이 생겼습니다. 잘 자라고 있네요. 이 선인장이 부자가 되게 해준다며, 책상 앞에 두라고 하셨었거든요. 실제로 이거를 받은뒤로, 큰돈을 한번 만졌습니다.ㅎㅎ 행운을 가져다 주는 선인장이라서 애지중지 하고 있습니다.

 


2. 반양지에서 잘자라는 반려식물

: 커튼 너머로 들어오는 햇빛에 두는게 좋습니다.

반양지에서 물을 자주주는 반려식물(주 1~2회)
ex)마오리코로키아, 마오리소포라, 수국, 카네이션

물을 좋아하지만, 과습에도 특히 유의해야하는 식물입니다. 겉흙이 마를 때 물을 주면 뿌리가 썩지 않도록 꼭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놓아야합니다. 통풍이 가장 중요한 식물입니다.


반양지에서 물을 가끔주는 반려식물(2주 1~2회)
ex)몬스테라, 극락조, 알로카시아, 홍콩야자, 테이블야자, 아레카야자, 스파트필름, 떡갈고무나무, 멜라니고무나무, 뱅갈고무나무, 수채화고무나무, 생선뼈선인장, 스노우사파이어, 마리안느, 안시리움, 크로톤, 셀렘, 녹보수, 포인세티아

손가락이나 나무젓가락으로 흙을 2cm정도 찔러보았을때 흙상태를 체크해주세요. 겉 흙이 보송하게 말랐을 때 물을 주면 됩니다. 잎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경우에는 과습일 가능성이 있으니, 물주는 주기를 늦추고, 물이 마를 수 있도록 통풍을 꼭 시켜주세요.


반양지에서 물을 적게주는 반려식물(3~4주 1회)
ex)파키라, 행운목, 크루시아, 호야, 금전수

건조에 강한 식물들로, 과습에 매우 취약한 식물들입니다. 속 흙까지 모두 바싹 말랐을 때 물을 주어야 합니다. 물을 준 후 통풍을 꼭 시켜주세요. 또한 겨울철에는 물이 더디게 마르므로 1~2주정도 물주기를 늦춰주세요.


3. 음지에서 잘자라는 반려식물

: 나무그늘 아래처럼 잔잔한 옅은 빛에 두는게 좋습니다.

그늘에서 물을 자주주는 반려식물(주 1회)
ex)아비스, 아이비, 블루스타고사리

손가락이나 나무젓가락으로 흙을 1cm정도 찔러보았을때 흙이 말라 있으면 물을 흠뻑 주세요. 잎 전체에 물을 분무하여 주면 더 건강하게 자랍니다.


그늘에서 물을 가끔주는 반려식물(2~3주 1회)
ex)문샤인, 스킨답서스

손가락이나 나무젓가락으로 찔러보았을때 속 흙이 말라 있으면 물을 흠뻑 주세요. 키우기 쉬우나 과습에 의해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하게 키워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스킨답서스
5년째 키우고 있는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를 5년째 키우고 있습니다. 이거보다 잘자라는 식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큰노력이 필요하지도 않고, 제때제때 물만 주면, 저렇게 방을 정글로 만들어줍니다. 크는맛이 있어야 키울맛이 생기는데, 딱입니다. 식물을 안키워보신 초보분들에 적극 추천하는 식물입니다.


그늘에서 물을 적게주는 반려식물(월 1회)
ex)스투키

그늘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하지만 다른 식물들처럼 물을 자주 주면 과습으로 무름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속 흙까지 모두 바싹 말랐을때 물을 주면 됩니다.
(*무름병 : 독특한 냄새가 나면서 흐물흐물해져서 썩는 식물 병해)


화분 키우시는분들중에, 언제 물을 줘야할지 모르는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