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부동산

풍선 효과(Balloon Effect)란?

by 굿펠라스 2021. 11. 9.
반응형

풍선효과란?

 

 풍선의 한 곳을 누르면 다른 곳이 불거져 나오는 것처럼 문제 하나가 해결되면 또 다른 문제가 생겨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최근 아파트 가격을 잡기 위해 관련 대출 규제를 강화하자 상가, 오피스텔과 같은 상업용 부동산 가격이 최근 10년 새 가장 많이 오른 것도 풍선 효과에 해당합니다.


풍선효과의 유래

 

 미국 마약 단속 정책에서 유래했습니다. 미국에 유통되는 마약을 조사해보니 대부분 멕시코에서 공급이 됐습니다. 그래서 멕시코 마약상들을 검거했더니, 콜롬비아를 포함한 다른 중남미 지역으로 마약 공급상이 변했습니다. 

 


수. 용. 성

 

 서울에서 집값이 급등하는 지역 중 유명한 곳이 '마. 용. 성'입니다. 마포, 용산, 성동을 말합니다. 서울의 집값이 계속 오르자, 사람들은 서울에서 가까운 수도권으로 눈을 돌렸는데요.

 

 그래서 나오는 말이 '수. 용. 성'입니다. 수원, 용인, 성남을 가리킵니다.

 

 세 지역은 풍선효과가 아니어도 호재가 많은 지역이긴 하지만, 그래도 서울 집값의 폭등에 따른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대표적인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풍선효과는 꼭 부동산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코로나 때 지역별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다르게 적용이 됐을 때도 풍선효과가 어김없이 나타났었습니다. 인원 제한 및 시간제한이 있는 수도권 지역을 떠나서, 규제가 덜한 강원도나 충청도로 원정을 떠나 모임을 갖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 것들이 불법적인 행동은 아닙니다. 

 

 풍선효과는 옳고 아니고를 떠나서 어디서든,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규제라는 '위험'을 피해, 보다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려는 인간이 본성이 아닐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