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시사(사회,경제)

폴리곤(MATIC)이란?(+이더리움 호환. 호재. 전망. 최근소식)

by 굿펠라스 2022. 1. 5.
반응형

폴리곤
폴리곤

폴리곤 이란?

 

 폴리곤은 폴리곤 SDK라는 모듈식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의 확장성 및 네트워크 성능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프로젝트입니다. 

 

 폴리곤에서 지원하는 SDK를 활용하여 개발자는 다양한 Layer-2 솔루션들을 기반으로 신규 체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폴리곤은 지난 2017년 Matic 네트워크로 처음 출시되었으며, 당시 팀은 플라즈마(Plasma) 프레임워크를 중심으로 자체 Layer-2 솔루션을 구축한 바 있습니다. 초기 성공에도 불구하고 2021년 2월 프로젝트는 폴리곤으로 리브랜딩 했습니다.

 

 폴리곤 프로젝트는 이더리움이 단순히 하나의 확장 솔루션만이 적용되지 않을 것을 인지했습니다. 폴리곤은 개발자가 선택한 확장 솔루션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뒀습니다. 폴리곤의 기존 솔루션인 Matic POS는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확장 솔루션 중 하나입니다. 폴리곤은 이더리움 외에도 다양한 블록체인 간 상호운용성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폴리곤의 시가총액은 2022년 1월 4일 현재 약 21.3조 원입니다. 전체에서 9번째로 높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부동의 1, 2위이며, 8위는 도지코인, 10위는 크립토닷컴체인입니다.)


MATIC 토큰

 

 매틱토큰폴리곤 네트워크의 핵심 토큰입니다. 

 

 주요 사용 사례로는 ETH 토큰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가스비를 지불하는 데 사용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 수수료를 지불하는 데 쓰이기도 하고, 토큰을 스테이킹 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검증자는 스테이킹해야 하며 누구나 보상에 대한 대가로 선택된 검증자와 토큰을 스테이킹하는 위임자가 될 수 있습니다. 


폴리곤 시세

폴리곤-시세
폴리곤 시세

→ 폴리곤은 업비트에 2021년 10월 중순에 상장하였습니다. 상장빔을 제외하고 2,000원 언저리에 있다가, 지금까지 꾸준히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약 3,000원에 위치해 있습니다.

 


폴리곤 상장거래소

 

상장거래소
상장거래소

→ 폴리곤은 많은 거래소에 상장되어있습니다. 그중 바이낸스에서의 거래 비중이 12.7%로 가장 높았으며, 업비트 원화 마켓의 비중은 5.3%로 6번째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폴리곤 호재 및 전망

 

- 폴리곤 코인은 이더리움 호환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폴리곤은 다중 체인 시스템과 여러 가지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이더리움에 비효율적인 가스 비용이나 트랜잭션 처리 비용을 줄인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폴리곤 코인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이더리움과 호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더리움의 장점을 더욱 부각할 수 있습니다. 

 

- 3천 개 이상의 작업 증명으로 만든 DAPP 플랫폼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버그나 취약점을 찾으면 최대 200만 달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NFT는 주로 이더리움을 통해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폴리곤은 이더리움의 문제점을 보완해주는 코인으로서 가스비 및 작업증명비용의 문제점까지 해결해 줄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전망이 좋은 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생태계
이더리움 Challenge

 

이더리움-Solution
이더리움 Solution

 

- ETH(이더리움) 보유량 기준 4위 고래 지갑인 '라이트(Light)'가 최근 24시간 1,337,000 MATIC(폴리곤)을 추가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폴리곤 최근소식

 

2022년 1월 4일 : NFT 기반 소셜 플랫폼 쇼타임, 폴리곤서 NFT 마켓 출시

 

2022년 1월 4일 : 마이크립토히어로즈, 폴리곤스튜디오와 파트너십 체결

 

2021년 12월 31일 : NFT 소셜 프로젝트 쇼미, 폴리곤 버전 론칭

 

2021년 12월 31일 : 아틀란티스론, 폴리곤 기반 암호화폐 대출 기능 출시

 

2021년 12월 31일 : 폴리곤, 올해 온체인 주소 성장 가장 빠른 블록체인

 

2021년 12월 31일 : 폴리곤 버전 오픈씨 거래 주소 수 80 만개 돌파

 

2021년 12월 30일 : CEO. COO 등 직책 사라진다.. 탈중앙화 취지

 

2021년 12월 10일 : 폴리곤, 미르프로토콜 4억 달러에 인수... 이더리움 확장성 강화. 미르프로토콜은 영지식 증명 기술 기반의 이더리움 스케일을 연구하는 기업입니다. (영지식 증명이란, 정보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고 블록체인 거래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기술을 뜻합니다.) 

 

2021년 12월 17일 : 더 샌드박스, 폴리곤을 통한 레이어 2 생태계 확장. 샌드박스(The Sandbox)는 자산을 설계, 공유 및 판매할 수 있는 탈중앙화 커뮤니티 중심 가상 세계입니다. 더 샌드박스 메타버스는 게임 시장의 역동성을 변화시키고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통해 제작자에게 가치를 보상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 세계입니다.  


→ 다른 어떤 종목들보다 최근 활발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떤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는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파악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삼성전자LG전자가 TV에 NFT를 구매하고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에 대기업도 본격적으로 NFT시장에 뛰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NFT 거래의 주축인 이더리움과의 호환을 통해, 앞으로 폴리곤이 더욱 부각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