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친환경 자동차 종류(ft. 전기차와 수소차 비교)

by 굿펠라스 2021. 11. 19.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차라고 한다면, 테슬라를 꼽을 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리서치에 따르면, 테슬라는 올해 1 ~9월 전세계 80개국에 판매된 전기차 중에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순수전기차(EV)부문). 11월 들어서는 리비안과 루시드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지난 여름 EU집행위원회에서는 앞으로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입법 패키지 '핏포55'를 발표했습니다. 탄소배출량을 2030년까지 대폭낮춘다는 계획인데요.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휘발유와 디젤차량은 줄어들고, 친환경차인 전기차와 수소차 등이 각광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와 대표적으로 어떤차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친환경 자동차

 

 에너지 소비 효율이 우수하고, 무공해 또는 저공해 기준을 충족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친환경차의 종류에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에서 정의된 전기자동차, 태양광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소전기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대기오염 물질이나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고 연비가 우수한 자동차로 '그린카'라고도 불립니다. 

 


전기차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 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입니다.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엔진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을 구동하며, 엔진이 없으므로 배출가스와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하이브리드차

 엔진과 모터동력을 조합해 구동하는 자동차로, 출발과 저속 주행 시 엔진 가동 없이 모터동력만으로 주행합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내연기관차 엔진, 전기차 모터와 배터리가 탑재된 자동차입니다. 배터리를 가득 충전한 후 출발하면 처음 40km 전후까지 배터리 전원의 힘만으로 가는 전기차 모드로 주행하고, 그 이후는 배터리 충전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합니다. 

 


수소차(수소전기차)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자동차입니다. 물 이외의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비교

 

 전기차는 승용차 쪽으로 돈이 됩니다. 전기차는 실내공간 확보에 유리합니다. 엔진보다 훨씬 작은 모터가 들어가고, 배터리는 바닥에 넓게 깔면 되기 때문이죠. 

 요즘에는 차박을 하는등, 차안에서 뭔가 하려는 일들이 많아 졌습니다. 그래서 실내공간이 넓은 공간인 차를 선호하죠. 캠핑족들이 SUV를 사려는 이유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수소전기차는 화물차일때 장점이 큽니다. 일단 전기차보다 주행거리가 깁니다. 효율도 좋고, 연료 채우는 시간도 빠릅니다. 대형화물차 기준으로 봤을때, 전기차보다 수소전기차가 가볍습니다. (주행가능거리가 길어질수록 전기차는 수소전기차보다 더 무거워진다고 합니다. 거리에 따라 배터리를 추가하는 무게가 수소연료탱크를 추가하는 것보다는 무겁다는 것이죠.)

 

 에너지 밀도 차이도 존재합니다. 수소전기차가 전기차보다 10배 많습니다. 그래서 더 먼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밀도 : 부피당 저장되는 에너지의 양을 의미)

 

 

니콜라
니콜라

 

 

 (니콜라의 장거리 화물차 모델인 슬리퍼 Sleeper 입니다.

2024년 양산에 돌입할 계획입니다.)

 


<자동차와 관련 글>

 

 

핏포 55 : 탄소국경세 도입. 우리나라에는 어떤영향?

EU집행위원회는 지난 7월 14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입법 패키지 '핏포55'를 발표했습니다. 핏포 55(Fit for 55) 2030년까지 EU의 평균 탄소 배출량을 1990년의 55% 수준까지 줄인다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

goodfellas5.com

 

 

'자율주행차'에 대하여(ft.현대자동차)

안녕하세요 굿펠라스입니다. 여러분들은 자율주행차의 가능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실 다른분야도 아니고, 자율주행차는 쉽지 않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왜냐하면, 도로에서는 너

goodfellas5.com

 

 

자율주행차가 상용화 되려면?(+자율주행단계)

자율주행차의 자율주행 기술의 단계는 2016년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가 분류한 레벨 0에서 5 (총 6단계)가 글로벌 기준으로 통하고 있습니다. 애스턴 마틴은 현재 자율주행이 가능한

goodfellas5.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