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그리고 GoodFellas

치킨세

by 굿펠라스 2021. 10. 27.
반응형

치킨세란?

미국으로 수입되는 소형 트럭에 25%의 고율관세를 적용하는 제도입니다.

 


치킨세의 유래

 

 치킨세는 1960년대 유럽에서 미국산 닭고기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자 미국이 이에 대한 보복조치로 마련했습니다. 

 

 미국은 수입 브랜디, 감자녹말, 소형 트럭에 고율 관세를 부과했고, 이를 견디지 못한 유럽 국가들은 결국 닭고기의 고율 관세를 폐기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여전히 수입 소형 트럭에 5% 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의 목적은 미국 자동차 업체들이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는 것을 막고, 해외 자동차 업체들의 미국 내 제조 비중을 늘리기 위한것입니다. 

 

 현재는 소형 트럭에만 적용되고 있으나, GM(제너럴모터스)의 미국 내 공장 가동 중단과 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전 수입 차종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검토중입니다. 

 

 치킨세가 확대되면, 한국을 비롯해 일본, 유럽 등 전 세계 자동차 수출국은 타격을 입게 됩니다.

 

 


치킨세 관련 최근 소식

 

 미국의 유명한 자동차 회사 중에 하나인 '포드' 이야기 입니다. 포드는 익스플러러, 머스탱, 레인저 등을 생산하고 있는데, 국내에서 심심치않게 볼 수 있는 기종들입니다. 

 

 미 법무부는 포드가 최대 1조 453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물게 될 위기에 쳐해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포드가 유럽에서 생산해서 북미로 들여오는 유럽산 화물밴을 승용차로 등록하고 수입했다며, 이를 관세를 피하기 위해 편법을 쓴것으로 본것입니다. 

포드 자동차
포드 자동차

 

 

美 ‘치킨세’가 뭐길래..포드,13억달러 과징금 부과 위기!

포드가 최대 13억달러(1조4530억원)에 달하는 과징금을 물게 될 위기에 쳐했다. 미 법무부는 포드가 유럽서 생산해 북미로 들여오는 차 일부가 관세를 피하기 위해 편법을 쓴 것으로 본다. 4일(미

www.dailycar.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