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with 굿펠라스/시사(사회,경제)

주요 가상자산의 종류(+비트코인, 알트코인, 도지코인, 디엠)

by 굿펠라스 2021. 12. 31.
반응형

비트코인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필명의 프로그래머가 개발한 가상자산입니다.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중앙 장치가 없고 완전한 익명으로 거래되며, 누구나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범죄, 탈세 등에 악용되기도 합니다. 통화 공급량이 엄격히 제한돼 총발행량은 2,100만 개로 정해져 있습니다. 유통량이 일정 기준을 넘으면 한 번에 채굴할 수 있는 양이 줄어들고 문제도 어려워져 희소성이 높아집니다. 

 

 비트코인에는 이 거래 시스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같은 장부를 보관하게 되는 블록체인(분산형 장부 기록 데이터베이스 기술)이 적용돼 있습니다. 


알트코인

 Altcoin.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가상자산을 일컫는 용어로 alternative(대안)와 coin(동전)의 합성어입니다.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등이 대표적입니다.


도지코인

 인터넷 밈(meme) 도지(Doge)를 바탕으로 빌리 마커스와 잭슨 팔머가 2013년 12월에 만든 오픈 소스 가상자산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총공급 한도가 무제한이라는 점입니다. 

도지코인
도지코인

 


디엠

 Diem. 페이스북이 개발 중인 가상자산으로 당초 명칭은 리브라(Libra)였습니다. 디엠은 현실 자산과 액면 가치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으로 페이스북은 이를 통해 낮은 환전. 송금 수수료로 전 세계 어디서든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비변동성 가상자산을 뜻하는 말로, 법정화폐 or 실물 자산을 기준으로 가격이 연동되는 가상자산을 뜻합니다. 

 

기존이 가상자산은 특유의 가격 변동성 때문에 통화로써 사용되기에는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이러한 가격 변동성을 줄이고, 법정화폐와 마찬가지로 가치의 척도가 되는 동시에 가치의 저장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코인이 1달러의 가치를 갖는 테더(Teher, USDT) 코인이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반응형

댓글